[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네이버 D2SF가 투자한 온디바이스 AI 솔루션 기업 노타가 자체 개발한 지능형 교통 신호 제어 기술로 실제 교통 체증 완화 효과를 입증했다고 18일 밝혔다.

노타가 개발한 ‘온디바이스 지능형 교통 신호 제어 기술’은 영상 인식 기반으로 교차로의 교통량, 차량 대기열, 점유율 등을 파악해 혼잡도를 분석하고, 그에 맞춰 교차로 신호를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AI 모델을 효율적으로 경량화해, 교차로 현장에서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노타
출처=노타

이를 바탕으로 평택의 교통체증 현상을 스마트하게 풀어간다는 설명이다.

노타는 평택시가 선정한 상습 교통체증 구간인 평택시 평궁 사거리에서 추팔 산업단지 사거리까지 구간의 교차로를 분석했다. 차량 정체 시간대 기준으로 노타의 교통 신호 제어 기술 도입 전후를 비교한 결과, 통행 속도가 최대 321%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이번 실증사업을 바탕으로 노타는 국내외 ITS 지능형 교통 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및 스마트시티 솔루션 사업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이미 미국 캘리포니아 스마트시티 시범 사업 참여가 확정됐다.

노타 채명수 대표는 “노타의 온디바이스 ITS 솔루션으로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현장 적용형 신호제어 사업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둬 뿌듯하다”며, “향후 국내외에서 온디바이스 ITS 솔루션 사업을 확장해, 적은 국가 예산으로도 ITS 분야에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