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은 우리 몸의 피부, 연골, 머리카락, 손톱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이다. 최근 저분자 콜라겐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콜라겐이 뼈와 근육 등의 기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피부 탄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많은 이들이 찾게 되면서 신체 건강과 심미적인 부분을 모두 관리하는 이너뷰티 제품으로 떠오르는 추세다.

이처럼 많은 여성들이 콜라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지만 분명히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콜라겐을 바르거나 먹는 것만으로는 피부에 새로운 콜라겐을 생성할 수 없다는 점이다. 콜라겐은 고분자 화합물이어서 먹어서 피부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며(위장관을 통과할 때 소화되어 아미노산으로 분해됨), 또한 피부에 바른다고 각질 세포로 이루어진 피부 장벽을 뚫고 피부 속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이론적으로 바르거나 먹는 거로는 피부에 콜라겐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피부의 70%을 구성하는 콜라겐은 성인이 된 후에 매년 1%씩 감소한다. 피부가 처져 노화가 일어나는 것은 피부 속 콜라겐의 변형 또는 소실이 주된 이유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주름살이 만들어지고 탄력 섬유는 노화에 따라 수와 직경이 감소하며 길이가 짧아져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 콜라겐은 피부에서부터 피하지방을 거쳐 안면 근육과 연결하는 근막층까지 촘촘히 가로지르며 존재하여 건축물의 프레임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 이때 콜라겐 1g은 같은 무게의 강철보다 5~10배 정도 더 강인하고 유연하다고 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관리 소홀이 더해져 콜라겐이 부족해지면 마치 건축물의 프레임이 무너지듯이 피부도 무너지기 시작한다. 마치 팽팽하던 고무줄이 삭고 얇아지면 느슨해지고 끊어지는 것처럼 콜라겐 구조가 본격적으로 무너지면 피부 처짐, 지방의 소실, 근육의 탄력 저하, 유지 인대의 약화 등 4가지의 중요한 피부 변화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콜라겐을 생성하여 피부 탄력을 증진시키는 치료를 할 때도 표면의 피부만을 치료하는 레이저만을 하는 것보다는 복합장비를 이용하여 피부와 피하지방, 유지인대, 근막층까지 각 층별로 콜라겐을 합성시키는 치료법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치료법의 중심에 4세대 써마지인 써마지FLX와 울쎄라, 프로파운드가 있다.

써마지는 2003년 국내 소개 이후 현재까지도 주름 치료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17년 이상 사용되면서 안전성과 효과가 보장된 시술이다. 피부 깊숙이 진피와 피하지방층까지 강력한 고주파 열을 전달해 섬유아세포를 자극하여 피부 탄력을 회복하고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한다. 이 치료는 4세대 써마지FLX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새로운 기술발전을 이루었다. 4세대 써마지FLX는 매샷마다 그 부위 피부의 임피던스(저항값)을 측정해 피부 부위마다 그에 맞는 가장 적합한 강도의 고주파를 전달한다. 그러므로 더욱 안전하면서도 최상의 효과를 유도할 수 있게 되었다.

써마지가 주로 진피층을 중심으로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는 치료라면 울쎄라는 4.5mm 깊이의 피부 속 근막층(스마스층)까지 접근 가능한 치료법이다. 울쎄라는 고강도 집적 초음파로 근막층에 1mm 간격으로 촘촘한 열에너지 구역(zone)을 만든다. 이 열에너지 구역에서 콜라겐이 합성되면서 중력 방향으로 처진 피부를 수축시켜 늘어진 피부를 당겨주어 리프팅 효과를 나타낸다.

3대 주름 개선 시술로 불리는 프로파운드는 써마지, 울쎄라의 장점을 결합시킨 최신 치료법이다. 이 치료는 피부 진피층에 직접 고주파 절연침을 넣어 콜라겐을 자극함으로써 콜라겐 재합성을 유도한다. 다섯쌍의 고주파 바늘과 그 끝에 부착된 온도센서로 각기 구성돼 있는데, 피부 속 진피층에 강력한 열 자극을 주어 기존 고주파가 들어갈 수 없는 근막층과 지방층의 수축과 진피층에 콜라겐을 재생시켜 피부 속부터 탄력이 생기게 하는 강력한 치료법이다.

최근의 안티에이징은 5~10년은 효과적일 수 있으나 10년 후 다시 나빠지고 부자연스러워지는 수술적인 방법보다는 세월과 노화의 자연스러운 흐름은 받아들이면서 콜라겐 복원을 통해 보다 자연스럽게 젊음을 회복하는 방법을 추구한다. 여러 방법 중에서 현재 자신의 피부 상황이나 조건에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피부 처짐이 많이 진행된 경우 피부 상태나 주름 정도에 따라 2~3가지의 치료법을 병행하여 맞춤 시술하는 것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