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환절기에는 피부 각질층의 수분이 빼앗기고 피부를 보호하는 피부 장벽이 무너져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기 쉽다. 이로 인해 각질층이 두꺼워지면서 피지,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트러블 및 여드름으로 이어지게 된다.

환절기에 더해 요즘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여드름이 더욱 심해져 내원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내원한 환자들 중에는 하루 종일 마스크를 착용하다 보니 피부와 마찰이 생기고 습기가 차면서 평소 여드름이 나지 않던 사람들도 여드름이 생겼다고 토로하는 이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여드름은 시간이 지날수록 진한 흉터가 남거나 여드름이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개인마다 피부 타입이 모두 다르고 여드름의 원인도 다르기 때문에 여드름 치료는 여드름이 발생한 원인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는 여드름을 빠르게 치료하는 핵심은 피지샘과 여드름 균을 초기부터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거하느냐가 관건이다. 그리하여 화학적 치료의 불편을 덜고 먹는 약에 대한 내성과 태아 기형 등의 부작용 걱정 없는 새 여드름 치료법 '골드PTT(gold photothermal therapy)'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골드PTT는 열에 반응하는 특수 물질을 이용하여 여드름의 원인인 피지샘을 빠르고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선택적 광열 치료다. 금미세입자(gold microparticle)를 피부 모공 속으로 특수기기를 이용해 흡수시킨 뒤 각 여드름 종류별 적합한 파장의 레이저를 쪼여 여드름균과 피지샘을 '콕 집어 파괴'하는 표적 치료다. 피지가 많거나 붉은 기가 심한 경우, 좁쌀처럼 도드라진 여드름 등 다양한 부위의 각양각색의 여드름에 맞추어 레이저 파장을 선택해서 적용한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본원에서 환자들을 대상으로 1~2주 간격 3회 치료를 진행하여 치료 전후 조직 검사를 시행한 결과 피지샘이 선택적으로 감소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기존 광역동 치료는 시술 시 통증과 시술 후 홍반과 부종, 색소침착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광과민성 물질로 인해 일정 기간 햇빛 노출을 피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반면 골드PTT 표적치료는 광감작 반응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햇빛 차단 조치가 필요 없어 사계절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통증이 거의 없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안전한 치료법이다.

여드름은 흔하게 겪을 수 있는 피부질환이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고 집에서 자가 압출을 하거나 과도하게 스크럽을 하는 등 부적절하게 관리해 더 큰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드름은 재발이 쉽고 여드름 치료만큼이나 흉터 관리 또한 까다롭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상담 후 초기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