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을 만들어주는 ‘커플 매니저’

커플 매니저(couple manager)는 결혼이나 재혼을 원하는 이성 간의 만남을 주선하고, 이들이 결혼까지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결혼정보 업체는 커플 매니저를 모집할 때 공채와 수시채용을 병행하며 학력, 전공, 나이 제한이 없다. 커플 매니저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지만 한국심리상담협회에서 발급하는 결혼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지나가는 청춘남녀만 보면 ‘아 우리 회원님과 어울리겠다’ 싶다는 게 이들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한다. 일종의 직업병일까. 과거 일명 ‘마담뚜’로 불리며 음성적으로 행해져 오던 중매가 이제는 결혼정보업체가 생겨나면서 회사에 소속된 커플 매니저가 전문적으로 중매 일을 하고 있다. 최근 늦은 결혼으로 짝을 찾지 못한 사람들이 늘고 있고, 시골의 경우 국제결혼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개인 중매보다는 전문 업체를 통한 만남을 더욱 신뢰하는 경우가 많다.

커플 매니저는 결혼이나 재혼을 원하는 대상에게 적합한 이성과의 만남을 주선하고 이성 간에 배려와 교류를 통해 결혼까지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결혼정보업체에 소속돼 고객의 문의에 응대하고, 배필을 구하기 위해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의 조건을 검토해 이를 유형별로 분류, 매칭시스템을 통해 신상명세를 입력해둔다. 그리고 회원과 상담해 원하는 배우자의 조건을 파악하고, 컴퓨터 검색·대조 작업과 전문지식 및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상대를 찾는다. 이후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만남을 주선하며, 만남 후의 반응을 체크해 다음 매칭에 참고한다. 만남을 거친 회원들이 결혼까지 성공할 수 있도록 미팅 일정을 잡아주는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상담 및 조언을 해주는 것도 커플 매니저가 하는 일이다.

커플 매니저는 직업 특성상 연애상담까지 해줄 수 있는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섬세함이 요구되기 때문에 95% 이상이 여성이다. 또한 결혼생활 경험이 있는 노련한 중년 커플 매니저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가 높아 30대 후반에서 40대가 많이 분포돼 있다. 오히려 20대의 사회 초년생이 일하기에는 자녀 대신 부모가 상담을 오는 경우도 많아 중년에 비해 경쟁력이 약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얘기다.

대부분 결혼정보 업체는 공채와 수시채용을 병행하며 커플 매니저를 모집하는데 학력, 전공, 나이 제한이 없다. 커플 매니저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지만 한국심리상담협회에서 발급하는 결혼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1차 필기시험과 직무교육을 거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인간관계론, 매너학, 상담학, 직업윤리학 과목당 100점 만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직무교육은 필기시험 합격 후 6시간 직무연수교육을 수료해야 하고 그 뒤 자격증을 수여한다. 사람을 대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기 때문에 서비스직과 유사한 부분이 많고, 다양한 사람들을 경험했던 사람들이 활동하기에 유리한 직업이다.

커플 매니저 연봉의 경우 경력과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초봉은 2000만원대에서 그 이하 수준이다. 그러나 기본급 외에 커플 매니저의 계약 실적에 따라 수당제로 수수료를 받는다. 커플이 성사됐을 때 금액은 한 커플당 50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받는다고 하지만, 이 또한 업체마다 다르다.

결혼 상대자를 찾는 깐깐한 일인 만큼 커플 매니저는 기본적으로 사람의 내면까지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또한 일방적으로 회원의 요구조건에 맞추기보다는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고, 회원의 기분이 상하지 않게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도 요구된다. 이러한 것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람들과 대화 나누는 것을 좋아하고 말하기보다는 들어주는 성향의 사람에게 잘 맞는 직업이다.

최근 결혼 관련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커플 매니저 역시 인기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결혼 및 이벤트 관련 학과를 개설하는 대학과 커플 매니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갖춘 사설학원도 늘고 있는 추세다.

커플 매니저가 되려면

하는 일은 결혼이나 재혼을 원하는 이성 간의 만남을 주선하고, 이들이 결혼까지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자격증은 한국심리상담협회에서 발급하는 결혼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연봉은 경력과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초봉은 2000만원대에서 그 이하 수준이다. 그러나 기본급 외에 커플 매니저의 계약 실적에 따라 수당제로 수수료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