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골퍼들의 ‘영원한 숙제’는 바로 슬라이스와 훅 등 드라이브 샷의 문제다.
드라이브 샷은 앞서 설명한 대로 스코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실전에서는 특히 동반자들, 심지어는 앞뒤 팀에 대한 체면 문제까지 걸려 있다.

무조건 잘 쳐야 한다는 이야기다. 대다수 아마추어 골퍼들은 그러나 드라이브 샷이 ‘똑바로, 멀리’ 날아가 준다는 것이 사실 ‘하늘의 별 따기’다.

<클럽에이스>와 특약을 맺고 연재하는 ‘5주간의 아주 특별한 레슨’ 두 번째 코너가 그래서 ‘김희정의 훅 클리닉’이다.

김희정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에서 9언더파 63타를 친 적도 있을 정도로 기량이 뛰어난 프로다. 요즈음은 SBS골프채널에서 ‘이봉원 김희정의 나이스샷’ 등을 진행하면서 재치 있는 입담으로 상종가를 치고 있다.

김희정은 훅이 발생하는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보고 있다.
테이크어웨이에서 클럽이 너무 인사이드로 들어오거나 백스윙에서 클럽 헤드가 어깨선보다 처지는 경우, 어드레스 시 체중이 과다하게 우측에 있는 경우에 주로 발생된다는 설명이다.

이번 훅 클리닉의 핵심은 이 세 가지 훅을 유발하는 요인을 아예 제거하는 일이다.

1. 테이크어웨이 과정에서 클럽은 낮고, 길게 오른쪽으로 이동해야 한다.


1. 테이크어웨이에서 클럽은 어깨라인과 평행을 이뤄야 한다
<사진1>을 보자. 테이크어웨이 과정에서 클럽은 낮고, 길게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통상 여기서 클럽이 흔들리면서 출발부터 오류가 시작된다.

클럽이 너무 인사이드로 들어오면 클럽이 닫힌 채 스윙 과정이 진행돼 당연히 훅이 날 수밖에 없다.

연습장에서 거울을 보면서 스윙을 해보자. 양손이 허리 부근에 왔을 때 클럽헤드는 이미 스탠스 뒤쪽으로 넘어가 있을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김희정의 연습방법은 타석 오른쪽 뒷부분에 골프백을 놓는 것이다. 클럽이 골프백에 맞을까 봐 자연스럽게 클럽을 일직선으로 빼내는 연습이 이뤄진다.

2. 백스윙의 정점에서 클럽헤드가 어깨선보다 처지면서 페이스는 하늘을 보게 된다(X).

3. 어드레스에서 체중이 오른쪽으로 쏠리지 않아야 한다.


2. 백스윙에서 클럽은 어깨선과 일치해야 한다
아마추어 골퍼들의 두 번째 과제는 테이크어웨이에서 백스윙으로 가는 과정에서 왼쪽 어깨를 충분히 밀어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렇게 되면 <사진2>처럼 백스윙의 정점에서 클럽헤드가 어깨선보다 처지면서 페이스는 하늘을 보게 된다.

이런 자세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하면 아무리 잘 쳐도 결과는 훅이다. 아마추어 골퍼들의 양팔로만 스윙하는 ‘스웨이’가 가장 나쁘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처진 헤드를 되돌리려고 양손으로 낚아채는 결과를 초래한다. 김희정의 연습법은 백스윙에서 왼쪽 어깨가 뻐근할 정도로 턱밑까지 완벽하게 돌아가는 일이다.

3. 체중은 왼쪽과 오른쪽이 ‘4:6’의 비율로
어드레스에서 체중은 <사진3>처럼 오른발 쪽이 60%로 조금 더 비중이 높을 뿐이다. 그래야 임팩트 순간 체중이 확실하게 왼쪽으로 이동하면서 파워를 볼에 전달한다.

야구에서 투수가 공을 던질 때의 체중이동 모습을 연상하면 확실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그러나 의식적으로 오른발 쪽에 체중을 싣는다. 머리를 볼 뒤에 끝까지 남겨두겠다는 집념이다.

임팩트가 어드레스의 재현이라는 점에 비추어 이는 임팩트에서도 체중을 오른발 쪽에 남겨두게 되고, 결과적으로 손목을 사용하는 또 다른 원인이 된다.

정리=아시아경제신문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키워드

#골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