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상반기, 온라인 마켓 휩쓴 ‘생활가전 BEST 품목’

올해 상반기 온라인 마켓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가전은 TV, 세탁기, 청소기, 전기밥솥 등 다양했다. 특히 2030 젊은 여성들의 경우 외모를 가꿔 주는 고데기 구입 비율이 높았으며, 집에서도 커피를 마실 수 있게 커피메이커나 머신을 구매하는 경향도 보였다. 남성들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IT기기에 관심이 많았고, 고화질을 겸비한 TV에 대한 선호도 역시 높았다. 4050 세대는 건강을 고려해 원액기와 안마기 등을 구입했으며, 전 연령대가 웰빙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하반기에도 건강과 절전 관련 제품은 꾸준히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온라인 마켓에서 올해 상반기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를 끌었던 가전은 어떤 것이 있을까. 고객들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기능에 충실하고 디자인까지 따지는 꼼꼼한 알뜰소비를 하는 경향이 많았다. 특히 남성은 IT관련 기기, 여성은 이미용 기기 구입 비율이 높았다. 아울러 연령층으로 나눠서 살펴보면 2030 젊은 세대는 이미용이나 사용감에 중점을 두는 반면, 4050 중·장년 세대는 편리한 기능과 건강 관련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하반기에는 최근 야생 진드기와 같은 이슈와 더불어 무더운 여름과 장마철이 시작되는 만큼 위생관련 제품이나 제습기, 선풍기 등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내다봤다. 또한 건강에 대한 전 연령층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젊은 세대의 관련 구매 비율도 계속해서 늘고 있다.

상반기 온라인 마켓서 잘 팔렸다! ‘생활가전 BEST 품목’

먼저 G마켓에서 1위를 차지한 LG전자 LED TV ‘42LN5400’은 빛을 골고루 퍼지게 하는 효과로 균일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으며, 어느 각도에서든 변함없이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는 제품이다.

LG전자 ‘디오스 냉장고 R-S802NHMDW’는 은은한 진주 펄감이 화사함을 더해 줘 인테리어 효과도 갖췄다. 냉기가 칸마다 나와 입체적으로 뿜어 주는 시스템으로 구석구석 시원하게 관리해 주며, 절전에 좋은 프리미엄 LED 램프를 사용해 수명이 오래 간다.

쿠쿠 ‘전기밥솥 CRP-HMXT1070SB’는 압력 제어 기술과 섬세한 열 제어 기술로 언제나 처음 밥맛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밥물 고임 방지 배수로가 있어 신선한 밥맛을 유지해 주며, 밥물이 고이지 않아 냄새 걱정도 없다.

LG전자 ‘진공청소기 싸이킹 VC4909GHA’는 강력한 흡입력과 착탈식 먼지통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바퀴의 구름성을 개선해 청소하면서 이동할 때 제품을 당기는 힘이 30% 이상 줄어 더욱 쉽게 청소를 할 수 있다.

대우 ‘공기방울 세탁기(6kg)’는 강해진 공기방울의 탁월한 세탁력과 저진동, 저소음을 자랑한다. 예약, 섬유유연제 자동투입 등 사용 편의성을 높인 기능들이 있다.

옥션에서 상반기에 인기를 끌었던 한일전기의 ‘초초미풍 아기바람 선풍기(EFe-1492)’는 나뭇잎이 살짝 흔들릴 정도의 실바람과 비슷한 풍속인 0.68m/s 정도의 약한 바람을 제공해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도 체온저하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G마켓 베스트 품목에 이름을 올린 LG전자 진공청소기 ‘싸이킹 VC4909GHA’는 옥션에서도 많이 팔렸다. 이 제품은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과 브랜드의 인지도에 힘입어 많은 고객이 구입했다.

쿠쿠 ‘압력밥솥 CRP-HSXT0610FB’는 6인용으로 위생적인 패킹워시 분리형 커버를 적용했으며, 부식이나 긁힘 걱정이 없는 티탄 내솥이 장착돼 있다.

LG전자 ‘TV 42LN5400’은 LG IPS LED FullHD 패널을 채택했으며, USB 동영상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다. 3D, 스마트 등 잡다한 기능은 제거하고, TV 기본 기능에 부담 없는 가격이 인기 요인이다.

필립스 ‘전기면도기 RQ-1280CC’는 자이로플렉스 3D 입체방식의 면도 기능을 갖췄다. 이는 얼굴 윤곽을 따라 면도를 할 수 있고, 피부에 편안함을 제공한다.

11번가 판매순위에서 1위에 이름을 올린 동양매직 ‘전자레인지 MWO-20M7’는 에너지 효율이 높고 조리물을 자연 상태에 가깝게 해동시켜 줘, 누구나 쉽게 조리시간을 조절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테팔 ‘커피메이커 CM-3318’는 일반 드립형 커피메이커 중에서는 11번가 판매 1위 상품으로 누수 방지 기능이 있어 유용하다.

쿠첸 10인용 ‘전기압력밥솥 WPA-LC1021F’는 2013년 최신형 제품으로 현재 9만9800원으로 특가 판매 중이라 더욱 인기가 많다. 특히 밥솥 내부에 소량의 물을 넣은 뒤 자동세척만 선택하면 고압증기로 스팀세척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동양매직 ‘식기세척기 DWA-0680P’는 식기세척기와 살균건조기의 2가지 기능을 합친 일체형으로 세척, 건조, 살균, 보관이 한 번에 가능해 주부들의 세척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남 Vs 여, 그들의 선택은 달랐다

온라인 마켓에서 남성 고객들에게는 보거나 들을 수 있는 TV, 오디오, 통신기기 관련 용품 등이 인기다. 특히 소니 ‘블루투스 스피커 SRS-BTV5’는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로 언제 어디서든 갖고 다니며 이용할 수 있다. 태블릿PC, 스마트폰 등과 무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 ‘레트로오디오 RA26’은 아날로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고품격 복고풍 오디오다. FM라디오, 시계, 취침예약 등 편의 기능이 있다. 모바일 기기와 연결해 간편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진공관 디자인의 캔들이 달려 있어 4가지 점등 설정으로 감미로운 분위기도 연출할 수 있다.

여성들은 살균 기능 등 깔끔함을 강조한 제품을 많이 찾는 편이다. 레이캅 ‘자외선 침구청소기 BG-250PK’는 침구 진드기 등을 제거해 주는 살균 청소기다. 사용이 편리한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로 장시간 청소 시에도 손과 손목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자동 회전 브러시로 집먼지진드기, 미세먼지 등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삼성전자 ‘아가사랑 세탁기 WA-JR309HG’는 아이 옷 세탁용으로 만들어진 3kg 미니 세탁기다. 95도의 고온 살균 세탁과 5중 안전설계가 특징이다. 표준, 찌든 때 제거, 베이비케어 등 총 7가지 세탁 코스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옥션에서는 남성의 경우 주로 깔끔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면도기와 싱글 남성을 위한 실속형 주방가전의 구매가 많았다. 특히 TV는 남성들의 구매 비율이 높은 가전에 속한다.

여성들은 탁상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작은 사이즈의 캐릭터 선풍기와 집 안을 깨끗하게 해주는 청소기 구입 비율이 높았다. 아울러 자신의 헤어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는 고데기를 구매하는 여성이 다른 온라인 마켓과 마찬가지로 많은 편이었다.

2030세대는 미용, 4050세대는 기능에 ‘충실’

G마켓에서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30대에게는 드라이기 등 헤어용 가전이 인기다. 특히 전문가용 드라이기나 고데기를 찾는 젊은 여성이 많았다. 유닉스 ‘전문가용 드라이기 UN-A1800’은 바람을 한곳으로 집중시켜 풍속을 강화했으며, 음이온 방출로 손상된 모발을 보호해 준다. 안전장치가 내장돼 이상온도 시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된다. 메디하임 ‘헤어매직고데기 EX9500’은 열 상승 속도와 열 복원력이 뛰어나 머리를 여러 번 손질할 필요가 없다. 탈부착 브러시가 있어 머리를 일정한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아랫부분에는 웨이브형 빗살이 있어 웨이브 연출도 손쉽게 할 수 있다.

40대 이상 고객들에게는 제품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편의성을 높인 가전제품들이 인기다. 한경희생활과학 ‘스팀다리미 HISP-1070’은 100도의 강력한 스팀 분사, 대용량 물통 등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전원을 켠 후 40~50초 내에 스팀 분사가 가능해 오랫동안 예열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강력한 스팀 분사로 옷감 살균 및 이불, 쿠션 등의 각종 세균까지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티타늄 칼날로 영양소 파괴가 적은 한일전기의 ‘믹서기 HMF-3000S’도 인기 상품이다. 강한 내구성으로 오래 쓸 수 있으며, 녹슬지 않고 냄새가 나지 않아 위생적이다. 열에 강해 뜨거운 재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순간작동 스위치를 눌러 다지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강 버튼으로 분쇄 기능, 약 버튼으로는 믹서나 주서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옥션 측에 따르면 자신을 가꾸는 남성들이 증가하면서 깔끔한 면도감을 위한 ‘면도기’와 30대 초중반의 아이를 가진 엄마들이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는 ‘통돌이 세탁기’에 대한 젊은 층의 수요가 많았다. ‘커피머신’과 ‘커피메이커’의 구입 비율도 꾸준하다. 커피를 주로 소비하는 연령층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직장인 여성으로, 취향과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집에서도 고급 커피를 즐기고 싶어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4050세대는 본인과 부모님의 건강을 위한 안마기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다. 또한 여름철 습도 조절, 곰팡이 방지에 유용한 제습기와 채식과 해독 주스 등의 열풍에 힘입어 원액기 구입도 늘고 있다.

가전 시장, 상반기 결산&하반기 전망은

G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는 전체적으로 사용 편의성을 강조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예를 들어 힘을 덜 들이고 이용할 수 있는 청소기, 짧은 시간 내에 헤어를 정리하거나 옷을 다릴 수 있는 제품 등이다. 아울러 최근 야생 진드기 등 이슈가 있었던 만큼 살균, 위생 기능을 갖춘 제품들의 수요도 많았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최근 전기요금을 절약하면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저비용·고효율 제품 수요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로, 하반기에는 절전형 가전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올해에도 작년과 같은 폭염이 예상돼 벌써부터 절전형 선풍기, 제습기 등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옥션에 따르면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웰빙 문화로 인해 원액기와 주서기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이 늘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보통 드럼 세탁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최근 어른 옷과 아이 옷을 구분해서 따로 빨래하기 위해 세컨드 세탁기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일반 세탁기 판매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옥션 관계자는 “계절 가전에서는 제습기의 효능을 경험한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올해 관련 가전 판매량이 증가할 전망이고, 젊은 세대의 고데기, 면도기, 드라이기 구입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전 연령대로 확산되면서 안마기, 족욕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11번가 관계자는 “상반기에는 이사, 혼수 시즌으로 인해 냉장고, 세탁기, 밥솥 등이 인기가 많았다”며 “최근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휴롬, 갤럭시 등에서 나온 원액기 매출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