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나이보다 젊어 보이고 싶어한다. 외식·식품업계에서는 이런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발 빠르게 신제품과 메뉴를 출시해 눈길을 끈다.

피부에 탄력을 주고 노화방지에 탁월한 식재료로 콜라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콜라겐은 주로 피부에 바르는 뷰티제품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먹을 수 있는 이너제품도 많다. 메인 메뉴에 간단히 곁들일 수 있는 콜라겐 면사리부터 수시로 섭취가 가능한 콜라겐 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놀부NBG 마케팅팀 권태우 팀장은 “예전과 달리 피부와 몸매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신체나이가 의미가 없어졌다”며 “미용과 건강을 동시에 챙기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외식·식품업계에서 콜라겐 함유 제품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다”고 전했다.

라면에도 콜라겐, 놀부 ‘콜라겐 부대찌개’

종합외식전문기업 놀부NBG(대표 김준영)는 부대찌개에 들어가는 라면사리로 콜라겐 1000mg이 함유된 ‘미인사리(美人사리)’를 선보였다. 식품의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합성보존료 대신 옥수수, 고구마 등을 발효시켜 만든 ‘주정(酒精, 에틸 알코올)’ 을 사용해 처음부터 끝까지 건강과 미용을 생각했다. 튀기지 않은 저지방 생라면이기 때문에 쫄깃한 면발의 식감이 잘 살아나며 칼로리는 기존 라면사리보다 낮은 약 300kcal 수준이다. 허브추출물과 채소 조미액 등 자연재료 특유의 깊은 깔끔한 맛으로 얼큰한 부대찌개 국물과 어우러질 때 더욱 깊은 풍미를 선사한다. 놀부는 지난해부터 여성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콜라겐을 함유한 ‘콜라겐 부대찌개’와 ‘족발보쌈’ 메뉴를 선보여 미용을 생각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도시락에도 콜라겐 '우렁강된장쌈밥 도시락'

본도시락은 콜라겐 덩어리인 우렁을 사용해 ‘우렁강된장쌈밥 도시락’을 선보였다. 우렁의 콘드로이틴 황산 성분은 수분을 끌어당기는 보습효과와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켜 푸석해진 피부를 탄력 있게 한다. 짭쪼름하게 입맛을 당기는 강된장에 쫄깃하게 씹히는 우렁을 넣어 식감을 높였으며, 부드럽고 고소한 두부로 짜지 않게 강된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곤약 면에 콜라겐소스 ‘건강한 칼로리생활’

사조대림은 콜라겐이 들어간 소스와 곤약 면으로 구성된 ‘건강한 칼로리생활’ 등 5종을 출시했다. ‘건강한 칼로리생활’은 다양한 소스를 조화시켜 비빔면·메밀소바·볶음짬뽕·야끼우동·스파게티의 면요리 시리즈로 구성됐다. 소스에 콜라겐을 담아 몸매관리로 소홀해지기 쉬운 피부 건강을 생각했다. 또한, 수분97%와 식물성 식이섬유 글루코만난 3%로 구성되어 있는 곤약면은 칼로리가 낮아 피부미용과 몸매관리 메뉴로 적합하다.

물과 음료에도 ‘콜라겐’ 함유 제품 인기

스무디킹이 선보인 ‘뷰티 베리’는 블루베리와 요거트에 콜라겐을 넣은 제품이다. 비타민C가 풍부한 블루베리와 콜라겐이 듬뿍 담겨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채우는데 도움을 준다. 더운 날씨에 콜라겐을 상큼하게 섭취할 수 있어 나들이 미용음료로 제격이다. 뷰티브랜드 에뛰드하우스는 물에 콜라겐을 담은 ‘핑크퐁 콜라겐 워터’를 출시했다. 복숭아 맛의 ‘핑크퐁 콜라겐 워터’는 높은 수준의 콜라겐 함유량 대비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 걱정 없이 맛있게 마실 수 있다. 피부 속 흡수가 빠르도록 작게 분해한 저분자 콜라겐을 1000mg 함유해 간편히 마시면서 촉촉하고 탱탱한 피부를 가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