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레이더
유럽중앙은행(ECB)이 기준금리를 인하했다. 기준금리를 현행 연 0.75%에서 연 0.5%로 0.25%포인트 내렸다. 사상 최저 수준이다. 기준금리를 인하했음에도 좀 더 확실한 부양 조치가 아니라는 이유 때문에 유럽 시장은 다소 실망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시장을 돌려세운 것은 환율이었다. 유로화가 큰 폭 약세로 돌아서면서 수출에 긍정적일 수 있다는 기대가 형성되었다. 이에 주요 금융권들은 부정적인 경제지표 발표로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 금리인하를 압박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적어도 2014년 7월까지는 경기부양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며 “필요할 때까지 확장 정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2일 미국 S&P 500 지수도 사상최고치를 경신했다. 유럽의 ECB 기준금리 하락 발표가 주요 요인이었다. 미국 경제 지표도 좋았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신청 건수가 전주 대비 1만8000건 줄어든 32만4000건을 기록했다. 2008년 1월 이후 최저치로 시장 예상치(34만6000건)보다 낮은 수준이다. 누리꾼들은 미국경제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고 트윗했다.

하지만 문제는 국내경제다. 유럽 재정위기로 인한 세계적인 저성장, 엔저에 따른 수출의 어려움, 가계부채 증가와 내수 부진 등 대내외 여건이 불안하다. 이에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추가경정예산안이 당초 합의된 일정에 따라 처리될 수 있도록 여야가 지혜를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추경 예산안은 일시적인 경제회복의 효과만 있을 뿐 종합적인 경제정책이 필요하다고 트윗했다.

국제금융센터 ‏@KCIF

美1분기에 재고와 출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경기회복세가 완만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하지만 재고순환지수가 전분기보다 둔화되었고 주택경기도 부진한 것을 고려할 때 2분기에 일시적 성장둔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 ‏@mstock_research

미국시장, ECB와 실업수당 호재로 상승. 노동부 발표, 4 월 마지막주 실업수당 청구건수 32.4 만건을 기록하며 5 년 4 개월만에 최저치 기록

금융감독원 ‏@fss_news

ECB, 기준금리 인하 "돈 더 풀겠다"…드라기 "경기부양책 내년 7월까지 지속" / #금감원 유럽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현행 연 0.75%에서 연 0.5%로 0.25%포인트 내렸다. 사상 최저 수준이다.

신한은행 금융공학센터 ‏@ShinhanFE

ECB 기준금리 0.75%에서 0.50%로 0.25% 인하, 유로존PMI/실업률 악화와 낮은 물가상승율로

금리인하여력 확대된 결과

현대증권 리서치센터 ‏@QnA_Research

주요국 중앙은행의 반격을 기대하는 장세 - 미국 및 유로존 중앙은행, 경기 위축에 반격 가능성-> 한은도 동참할까?

기획재정부 ‏@mosfkorea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추가경정예산안이 당초 합의된 일정에 따라 처리될 수 있도록 여야가 지혜를 모아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한 주간 SNS 경제 검색어
삼성전자

불산

유럽중앙은행

기준금리

개성공단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담보인정비율

구조조정

실업률

정년연장법

근로자의 ‘60세 정년’을 보장하는 정년연장법이 국회에서 통과됐다. 그러나 임금피크제와 연계를 둘러싼 논쟁은 여전히 남아있다. 누리꾼들은 임금피크제의 세부 규칙이 사업자별로 다양해 이를 일괄적으로 규정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의견을 트윗했다. 또한 임금피크제가 제대로 시행되지 않을 경우 고령자의 정년연장은 자칫 청년층의 일자리를 뺏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트윗에 올렸다. 경기도 화성 삼성전자 반도체 라인에서 또 불산누출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월말 사고가 발생한 지 94일 만이다. 현장에 있던 부상당한 인부 3명은 하청 노동자들이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사고 경위를 정확히 조사하고 부상당한 인부들이 빠르게 회복하길 바라는 트윗을 올렸다.

 

이주의 떠오른 말말말
드디어 5인치 풀HD, 스냅드래곤 600, 배터리 3100mAh 등 최고 사양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GK의 출고가가 80만원의 벽도 깨뜨렸군요. 이찬진 ‏@chanjin

→ 갤럭시S4와 정면 대결하는 옵티머스 GK 제품의 출고가는 부가세 포함 79만9천원이다. 갤럭시S4 출고가가 89만9천원이어서 80만원대 중반 정도일 거라고 예상했지만 가격을 10만원 넘게 내렸다.

노조 조직들을 통해 노동자들은 자유롭게 일할 수 있고 사회 정의를 확대할 수 있으며 또 실제로 지금까지 그래왔습니다. 그러나 대중매체는 이런 사실을 말해주지 않습니다. 노엄촘스키 교수 ‏@NoamChomsky_bot

→ 지난 1일은 근로자의 날이었다.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과 달리 근로자의 날에 관한 별도 법률로 만들어진 휴일이다.

'돈보다 생명' 진주의료원에 왔습니다. 쾌적한 환경과 현대적 의료시설 등 국내 최고의 공공 의료 기관으로 만들수 있을 것 같은데, 홍준표 지사께서 꼭 이곳에 직접 와보면 생각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정동영 ‏@coreacdy

→ 경상남도는 지난달 3일부터 5월 2일까지 한 달간 진주의료원 휴업조치에 들어갔다. 하지만 경남도의 폐업 유보 결정과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한 노조 대화가 진행되고 있다.

G-밸리의 미래 청사진을 발표하는 자리에 이 지역 기업 대표들로 구성된 합창단의 합창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감동입니다^^ 박원순 ‏@wonsoonpark

→G밸리의 전신은 대한민국 산업화 성지이자 국내 산업단지 1호인 '구로공단'으로, 1997년 구로산업단지 첨단화 계획을 통해 '서울디지털산업단지'로 탈바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