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구글코리아 역삼동 사무실에서 조원규 구글코리아 R&D 총괄 사장이 인터넷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검색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하는 '더욱 똑똑한 검색: 지식그래프' 및 구글의 검색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구글코리아는 전 세계 인터넷상의 정보들을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자동 알고리즘으로 검색을 쉽고 편리하게 하는 ‘지식그래프’ 의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글코리아는 9일 강남파이낸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식그래프의 한국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식그래프는 인물, 장소, 사물을 나타내는 약 5억7000만개의 대상과 180억개의 속성들이 서로 연결돼 맵핑됐다. 서비스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제공된다.

구글 지식그래프는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해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문자나 단어의 나열에 기반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구글이 현실 세계의 대상을 설명하는 속성을 상호 연결하고 그 연결 관계를 이해해 사용자가 찾는 정확한 결과를 제공한다.

예컨대 ‘이승만 배우자’를 검색하면 ‘프란체스카 도우너’에 대한 검색결과가 바로 도출되는 원리이다. 만약 ‘1984년 저자’를 검새창에 입력하면 기존엔 ‘1984년’과 ‘저자’라는 개별단어를 각각 나열해 인식해 결과를 도출했던 반면 지식그래프를 활용하면 ‘1984년의 저자는 누구인가’라는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기 때문에 ‘조지오웰’이란 답이 바로 나오는 식이다.

또한 웹사이트의 내용을 이해하기 때문에 ‘김희선’이라는 동명이인의 경우 배우 김희선과 정치인 김희선의 검색결과에 대한 지식패널이 따로 나타나며 웹 검색결과도 각각 다르게 보여준다.

사용자는 검색어에 따라 라이브 패널, 이미지 패널, 지식 패널을 통해 검색 결과를 심층적으로 볼 수 있다. 미처 처음에는 떠올리지 못했지만 결국 사용자가 의도했던 검색 결과로 안내할 수 있다. 지식그래프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0.25초 정도다.

현재 한국어 지식그래프의 경우 영화, 배우, 뮤지션, 정치인, 스포츠 기관명 등 연결된 지식정보를 제공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지식패널에서 영화의 경우 씨네21과 왓챠의 평점이 함께 나오며 음악의 경우 벅스의 순위도 함께 보여진다. 스포츠의 경우 국내 프로축구와 프로야구, 미국 프로야구 및 프로농구, 영국 프로축구 등이 경기시즌에 따라 유기적으로 구성된다.

구글코리아 R&D 총괄 조원규 사장은 “현실 속의 모든 정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어 의미가 있듯이 지식그래프 역시 대상 간의 관계에 기반한 검색결과를 제공한다”면서 “시작단계인 지식그래프의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