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그레이트 챌린지 2011’ 비전 달성을 위해 미래경영에 대한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사업 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내부 개혁과 치밀한 선택과 집중 그리고 글로벌 마인드를 공유해야 하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매년 신년사와 경영전략회의 등을 통해 ‘철새론’을 비롯해 스피드경영, 비극태래론 등을 얘기한다.

김 회장의 미래경영 어록 속에 글로벌 한화의 청사진과 세계적인 기업의 경영전략 흐름이 담겨 있다.

철새론 “글로벌 시대에는 ‘둥지만 지키는 텃새보다는 먹이를 찾아 대륙을 횡단하는 철새의 생존본능’을 배워야 한다.” (2006년 10월9일 김승연 회장 창립기념사)

한화그룹 전체가 백년대계를 새로이 수립한다는 각오로 해외에서도 통하는 ‘글로벌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비극태래론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도 여명이 동터 오듯이 이제 우리 한화는 새로운 희망을 여는 대한민국과 함께 ‘비극태래(否極泰來)’의 미래로 나아갈 것입니다.” (2008년 신년사)

국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로 뻗는 한화를 만들겠다는 자신감 넘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김 회장은 “뼈를 깎는 각성 없이 이대로 5년, 10년을 보낸다면 우리의 위상은 20대 그룹, 30대 그룹으로 급속히 추락하고 말 것”이라는 경고 메시지를 함께 전하면서 전사적 내부 개혁을 동시에 주문했다.

보수 혁파론 “시대에 역행하는 익숙했던 과거와의 단절이야말로 새로운 시대,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첩경이 될 것입니다.” (2007년 창립기념사)

한화는 보수적이기 때문에, 한화는 소비재가 없기 때문에, 한화는 해외 기반이 약하기 때문에라는 스스로의 발목을 잡는 과거의 족쇄부터 과감히 끊어내야 한다는 김 회장의 자성론이 깊이 배어 있는 내용이다.

김 회장은 임직원들이 주인의식과 강한 승부사 기질을 갖출 것을 주문했다.

세계 일류 인재론 “세계 속의 한화를 이끌기 위해선 국적, 학력, 나이와 같은 불필요한 출신 성분을 따지지 않을 것입니다.” (2007년 신년사)

한화의 순혈주의를 탈피해 해외 영입 인재들과의 화학적 융합을 이루는 개방적인 마인드가 절실하다는 김회장의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김 회장은 ▲변화의 물결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판단과 기민성이 있는 사람 ▲항상 자기개발을 하면서 머리를 쓰고 조직적으로 일을 해나가는 사람 ▲늘 앞을 내다볼 줄 알고 또한 일의 속도를 중히 여기는 사람을 ‘글로벌 한화’의 핵심인재로 규정했다.

프런티어정신론 “동란의 초토 위에 사업보국의 일념으로 기적의 역사를 창조했던 화약인들의 ‘프런티어’ 정신이야말로 오늘날 우리 한화인 모두 견지해야 할 일류정신의 표상입니다.” (2006년 신년사)

높은 목표를 잡아 달성하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처음부터 너무 낮은 목표를 잡아 만족하는 것을 오히려 부끄럽게 여겨야 한다고 김 회장은 따끔한 충고를 던졌다.

그룹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에서의 기업 인수도 가능하다는 획기적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스피드경영론 “큰 것이 작은 것을 잡아먹는 것이 아니라 빠른 것이 느린 것을 잡아먹는 시대입니다.” (2005년 창립기념사)

책상에서 탁상공론만을 논하다가 어렵게 찾아온 시장 선점의 기회를 놓친다면 디지털 경영환경에서의 승리는 요원하다는 위기감을 반영한 내용이다.

내부에 팽배해 있는 보수적이고 권위적인 조직문화를 쇄신하지 못하면 소비자가 요구하는 바를 읽지 못하고 신시장의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조윤성 기자 cool@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