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를 관장하게 될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국토해양위원들.

이지송 전 현대건설 사장을 유력한 통합공사 사장 후보로 지목하면서도 제3의 인물 등장에 대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45조원. 새로 탄생하게 될 공룡 공기업 한국토지주택공사가 1년 동안 사용하는 예산 규모다.

이는 대한민국 전체 예산의 1/6에 해당하는 엄청난 액수. 특히 자산규모만 100조원을 넘는 통합공사는 토목건축 등 국내 택지개발 최대 기업으로 탄생할 것이라는 데 아무런 이견이 없다.

토지와 주택 모두를 쥐고 휘두르는 국내 최대 건설회사가 탄생할 것이라는 얘기다. 건설업계에서 자사 출신 인물을 통합공사 사장으로 앉히기 위해 엄청난 공을 들였다는 후문이 헛으로 들리지 않는다.

이렇듯 엄청난 이권을 쥐고 있는 통합공사 수장에 어떤 인물이 오를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혈세를 거액으로 쓰는 만큼 국민들 호불호도 중요할 것. 이에 각자가 헌법기관이며 국민의 대변자인 국회의원들은 어떤 인물을 선호하고 있는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위원(29명)들에게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이코노믹 리뷰〉가 e-메일 설문 방식(전수조사)으로 물어봤다.

여당서도 정부 정보 제공 소홀 ‘성토’
국토해양위원들은 지난 22일 이지송 경복대 총장(전 현대건설 사장), 노태욱 LIG건설 부회장, 박종남 전 GS건설 부사장 등 민간 기업 출신 3명으로 후보군이 압축되자 이들에 대한 신상자료 등 정보가 많지 않아 당혹스러워하는 표정.

최재덕 주공 사장이나 이종상 토공 사장 등 관료 출신이라면 보유 자료에 의한 평가가 가능하지만 민간 출신에 대한 정보 부재를 호소하고 있다.

29명 위원 가운데 9명이 신상자료 불충분으로 적합한 인물을 꼽을 수 없다고 답했다. 일단 청와대 측의 관료 출신 배제 원칙이 현실화되는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면서 통합공사 사장 후보군에 대한 정보 제공에 소홀한 행정부를 성토하고 있다.

이는 야당뿐 아니라 한나라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 “우리가 거수기냐”라고 불만을 터뜨린 한나라당 한 의원실에서는 “브리핑은커녕 후보자 개인 신상 기초정보도 받아본 적이 없다.

정부 맘대로 하는데 우리가 무슨 의견이 있냐”며 통합법 통과 뒤 소홀한 정부 태도를 꼬집었다.


이지송 씨 유력? 야당선 “안 될 말”
일각에선 현대건설 사장 출신이라는 이유로 이지송 씨가 유력하다는 얘기가 돌고 있지만 국토위원들은 크게 선호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설문 가운데서도 이지송 씨가 적합하다는 답변은 1명도 없었다.

특히 야당의원들은 이지송 씨가 통합공사 수장으로 낙점돼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마저 감지되고 있다.

현대건설 라인이기 때문에 어떤 교감이 있을 수 있지 않느냐는 염려에서다. 양대 공사를 화학적으로 결합시키는 과정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정권으로부터 자유로운 인물에게 사장 자리를 맡겨야 한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적합한 인물에 대한 코멘트를 한 야당의원들은 모두 노태욱 LIG건설 부회장(2명)을 추천했다.

경력이나 출신사항을 볼 때 가장 무난한 데다 임대주택건설과 택지개발사업을 하는 공사로서는 토목 분야 전문가보다 시공 분야에서 오랜 경험이 있는 노태욱 씨가 바람직하다는 판단에서다.

반면 여당에서는 전체적으로 예민한 부분에 대해 말을 아끼는 분위기. 대부분 위원들은 행정부가 알아서 판단하면 사장으로 낙점된 인물에 대한 검증 정도만 해주는 정도로 된다는 판단이다.

다만 적합인물 설문에 응한 여당위원 가운데선 박종남 전 GS건설 부사장을 추천한 위원(1명)이 있었다.

건설과 투자에 대한 실무를 잘 알고 있는 데가 주공과 토공의 내부 이해관계가 없는 외부인사라는 강점을 추천 이유로 꼽았다.

전문성은 기본, 도덕성 통합 리더십 갖춰야
통합공사 사장이 갖춰야 할 자질에 대한 의견은 여야가 대체로 일치했다. 사업을 수행하는 전문성을 기본으로 도덕성과 통합능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

여당위원들은 경영능력을, 야당위원들은 도덕성과 통합능력을 더 강조하는 정도가 차이라면 차이. 꼭 해야 할 일이 무엇이냐라는 질문에는 통합에 따른 비전 제시와 재무구조 개선 등 혁신경영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많았다.

특히 부채만 90조원에 이르는 만큼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통합 사장이 내놔야 한다는 것. 이런 가운데 건설업계에서는 자사 출신 인사를 통합 사장으로 앉히기 위해 큰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로 21명 사장 후보 지원자 중 민간기업 출신이 절반(10명)에 이를 정도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3명으로 압축된 후보 모두 민간기업 인물이었다. 이는 일반 공기업 공모에서 공직이나 학계, 위원회 출신이 많았던 기존 관행과는 크게 차이를 보이는 것.

향후 전망에 대해 국토해양 위원회 소속 의원실에서도 엇갈린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일단 이지송 씨가 유력하다는 의견이 많지만 전혀 의외 인물이 등장할 수 있다는 얘기다.

김성배 기자 sbkim@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