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장마가 끝났지만 무더위는 꺾일 줄 모르는 8월이다. 여름은 높은 기온과 습기 때문에 세균 증 식이 빠르고 조금만 방심해도 집 안 곳곳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장마 후에 세균,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을 없애려면 더 적합한 청소법이 따로 있다.

가족의 건강 책임지는 주방, 건강하게

주방에서 가장 청결해야 할 곳은 음식 조리가 이루어지는 싱크대다. 싱크대는 음식물 얼룩뿐만 아니라 설거지를 할 때 물때가 생겨 쉽게 더러워진다. 또한, 조금만 부주의해도 곰팡이와 식중독 균이 번식하기 쉬워 여름철 특히 가족의 건강을 위협하기 십상이다.청결한 주방을 위해 먼저 싱크대 배수구의 불쾌한 냄새를 없애도록 하자. 싱크대 배수구의 불 쾌한 냄새를 없애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설거지를 마무리할 때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 1큰술을 넣고 헹구는 것이다. 그런 다음 뜨겁게 데운 식초 1컵을 붓는다. 베이킹소 다를 싱크대 주변에 골고루 뿌려 닦아줘도 좋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배수구의 불쾌한 냄새가 사라진다. 음식을 만드는 조리대에 생긴 물때를 깨끗이 없애고 싶다면 식초에 푹 담근 천을 1시 간 정도 지저분한 부분에 올려놓는다. 그다음 소금과 식초를 섞어 천에 묻혀 다시 한번 닦으면 깨끗해진다.

곰팡이 번식하기 좋은 욕실, 청결하게

지겨운 장마가 지나갔다면 욕실 내 위생관리에 신경 쓸 때다. 특히 욕실에 핀 곰팡이를 청소해야 한다. 샤워커튼, 샤워실 문, 욕조 등이 곰팡이, 물때가 끼기 쉬운 곳인데 식초 원액을 뿌린 다음 솔로 문질러 닦는다. 그런 다음 물로 헹궈내면 깨끗해진다. 욕실 배수구는 머리카락이나 때가 잘 끼어 악취가 심한 곳이기 때문에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배수구에 베이킹소다 1컵과 식초 1컵을 차례로 부은 뒤 거품이 생길 때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배수구 악취를 제거할 수 있다. 욕조 내의 곰팡이가 신경 쓰인다면 식초 1/2컵, 물 1/2컵, 소금 1/2큰술을 혼합해 이것을 분 무기에 넣고 필요한 부분에 분사해주자. 또한 욕조에 낀 물때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욕조에 물을 받고 입욕제로 베이킹소다 2큰술을 넣는다. 연수 작용을 하는 베이킹소다는 물을 부드럽게 만들어 욕조의 찌든 때를 제거하고 욕조에 배인 체취 제거도 도와줄 것이다.

매일 덮는 이불, 집 먼지 진드기 잡아라

장마 후 고온다습한 날씨가 이어진다. 이때 주부들의 고민은 이불이다. 우리 가족이 덮는 이불 인데 이러한 날씨에는 집 먼지 진드기 번식이 왕성해지기 때문이다.진드기를 예방하는 이불 관리법을 알아보자. 이불 진드기 예방에 가장 좋은 것은 빨래이다. 빨래하기 전에 세탁기 속을 점검해 보자. 세탁조 청소는 한 달에 한 번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세탁조 청소 전용 세제를 사용해 내부를 깨끗이 하고 세탁기 습기가 마 르도록 세탁조 뚜껑을 열어 통풍에 신경 쓴다. 세탁기를 청결하게 했다면 이불을 빨래한다. 진드기 번식이 빠른 여름에는 2주에 한 번 이불을 세탁하는 것이 위생적이다. 진드 기 제거를 위해서는 마지막 탈수 시 55℃ 이상의 뜨거운 물을 빨래 양의 30% 정도 넣어 주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이 순간적으로 빨래의 표면 온도를 높여주어 수분 증발을 돕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이상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이불 소재가 손상될 수 있으니 이 이상의 뜨거운 물 사용은 피한다. 이불장에 이불을 보관할 때는 이불 사이사이에 신문지를 끼워 넣으면 습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습기 제거에 좋은 숯도 효 과적이다. 신문지에 싼 숯을 이불장 안에 넣어두자.

에어컨과 선풍기 속 곰팡이 퇴치하기

에어컨을 매일같이 사용한다면 최소 열흘에 한 번씩은 필터 청소를 해줘야 한다. 필터 속에 살고 있는 곰팡이가 우리 가족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필터에 곰팡이 제거제를 충분히 뿌리고 30분 후에 물로 깨끗이 닦아낸다. 선풍기 청소도 빼놓을 수 없다. 선풍기의 먼지는 바람을 쐬는 사람에게 고스란히 전해지기 때문이다. 자주 청소를 해야 하는  은 선풍기 날개 부분이다. 번거롭더라고 나사를 풀어 선풍기 날개 부분을 미지근한 물에 담그고 수세미로 먼지를 닦은 다음 마른 걸레로 물기를 닦는다. 마지막으로 정전기 방지용 스프레이를 골고루 뿌리면 날개에 먼지가 앉는 것을 줄일 수 있다.

본 기사는 건강보험 제 2012.8월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