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안면홍조가 뭐에요?

안면홍조는 얼굴피부가 일시적으로 붉게 달아오르는 현상으로 자율신경이나 혈관활성물질에 의해 혈관 평활근이 일과성으로 확장되어 생길 수 있다. 홍조는 주로 얼굴에 생기지만 목, 어깨, 상체에도 나타날 수 있다. 초기에는 피부에 특별한 변회를 일으키지 않으나 안면홍조가 지속되면 홍조가 생기는 부위의 혈류가 증가되고 피부혈관 확장이나 주사 등의 피부질환이 온도변화, 열,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 뜨거운 음료 등에 의해 홍조가 유발되는 경우에는 발한을 동반할 수도 있다.

생리적 반응으로 생기는홍조

당황했을 때나 화가났을 때 등 감정의 변화에 의해 생기는 정서적 홍조는 대부분 발한을 동반한다. 정서적 홍조의 경우 '정서적 스트레스 → 안면홍조 → 정서적 스트레스의 심화' 의 악순환을 끊는 것이 중요하다. 베타차단제 등 약한 진정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욕이나 운동, 뜨거운 음료수 섭취 등으로 체온이 올라가도 홍조가 올 수 있다. 폐경기 홍조는 발한이 동반되기도 하며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 감정변화, 운동 등 사소한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 폐경에 의한 홍조에는 저용량의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요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으나 부작용의 위험성도 있다.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한 홍조

말초혈액순환 혹은 관상동맥의 혈류를 증가시키는 약물들에 의해 홍조가 생 길 수 있다. 알코올은 단독으로 또한 다른 약제와 같이 사용할 때 홍조를 유발시키는 대표적인 물질이다.

음식에 의한 홍조

음식에 의한 홍조는 흔히 발한과 동반된다. 자극적인 음식 화학조미료등이 홍조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상한 생선류에 의한 식중독도 심한 홍조와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

전신질환에 의한 홍조

홍조를 일으키는 드문 원인으로 갑상선 수질암, 어떤 종류의 췌장암 등이 있다. 유암종에서는 음식(호두, 플럼, 치즈, 아보카도, 향료, 쵸컬릿 등)과 알코올에 의해, 비만세포증에서는 약물(아스피린, 몰핀, 코데인, 스코폴아민, 디-튜보큐라린 등)등에 의해 홍조가 유발될 수 있다. 유암종과 비만세포증에서 나타나는 홍조 모두 정서적인 스트레스, 운동 등이 유발인자로 작용하며 설사, 쌕쌕거림 등의 전신증상과 간 비대를 동반할 수 있다. 전신질환과 동반된 홍조의 치료를 위해서는 해당 질환의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주사(rosacea) 에서의 홍조

반복되는 홍조는 혈관확장 림프부종과 영구적인 피부변화를 초래하여 안면부 주사로 진행될 수 있다. 주사에서 나타나는 홍조는 여러 가지 외부적, 내부적 자극과 신경기전에 의해 쉽게 발생하고 코, 이마, 뺨, 턱 등 얼굴의 볼록한 부위에 주로 생기며 발한을 동반하지 않는다. 유발 인자로 뜨거운 음료, 향신료, 알코올, 일광노출, 과도한 운동, 정서적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화장품, 비누 등이  피부 표면을 자극하여 홍조를 유발시 킬 수 있다. 홍조 부위 피부에는 작열감과 자극감이 있으며 눈의 병변과 위장관 증상도 올 수 있다. 주사의 초기 단계로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에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별로 없으나 알코올, 맵고 자극적인 음식, 뜨거운 음료, 향신료, 과다한 운동, 정서적 스트레스, 일광 노출 등 유발인자들과 피부 지극을 피해야 하고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바르지 말아야 한다. 약물쳐료와 혈관레이저 치료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29

본 기사는 건강보험 제 2011.2월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