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 돋우는 미꾸라지, 추어

미꾸라지는 흙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흙냄새, 비린내를 많이 품고 있어 요리할 때 그 냄새를 없애는 게 요리의 포인트다. 이때 가장 좋은 향신료가 산초다. 산초는 상쾌한 향기와 매운맛이 독특하다. 미꾸라지는 성질이 따뜻하고 장어를 능가하는 비타민 군과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A·D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오장을 보하고 설사를 그치게 할 만큼 기력을 돋우며 체내 효소를 활성화한다. 장에 특히 좋고 더위도 막아준다. 피부병의 일종인 완선이 있는 경우, 미꾸라지 껍질을 환부에 대고 마르면 교체하기를 여섯 번 정도 반복하면 낫는다. 미꾸라지 머리와 꼬리를 떼고 그늘에 말린 미꾸라지를 가루 내어 연잎 가루 낸 것과 함께 먹으면 당뇨병에 의한 성신경쇠약증에 효과가 있다. 우엉과 양파, 구기자와 궁합이 잘 맞아 자양강장 효과가 좋다. 개고기와는 궁합이 맞지 않아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신재용의 음식궁합에서)

어른, 아이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유자 요구르트소스 고구마 경단

오븐에서 노릇하게 구운 고구마로 만든 경단과 향이 좋은 유자청이 만났다. 고구마의 붉은 껍질에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 요리가 아니라면 고구마를 껍 질째 먹는 것이 영양에 더 좋다.

주재료 : 고구마 5개, 자색고구마가루 30g, 석류가루 30g, 흑임자가루 30g ,유자 요구르트소스 : 플레인 요구르트 1통, 유자청 1T

01 고구마를 180℃ 예열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구워 군고구마를 만든 다음 식혀둔다. 02 유자청의 유자를 잘게 다져 플레인 요구르트와 섞어준다. 03 식힌 군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으깨준다. 04 으깬 고구마를 경단 모양으로 만들어 각각의 분말을 묻혀준다. 05 세 가지 색의 군고구마 경단과 유자 요구르트소스를 함께 낸다.

본 기사는 건강보험 제 2011.11월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