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 몸 어디에 좋을까?

자기관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 나고 있는 요즘 헬스장 또는 야외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잘 조성된 하천이나 운동장에 가보면 가벼운 차림으로, 가족들 또는 애견들과 함께 운동을 즐기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헬스장에 마련된 러닝머신에는 화려한 운동복차림의 사람들이 운동에 열심이다. 하지만 이처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이 운동이 구체적으로 어디에 좋을까? 막연히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이 같은 생각에 대한 답을 먼저 말하자면 남녀노소, 만성질환자, 임산부, 노약자 모두에게 좋다는 결론을 말할 수 있다. 특히나 별다른 비용과 장비를 들이지 않고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스트레스와 우울증 치료 및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예를들어, 몸무게 55~60kg의 사람이 1시간에 5~6km를 걸을 경우 190㎉를 소모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심폐기능과 신진대시를 촉진시키고 자세 개선에 도움을 주고 통증완회에도 효과적이다 그러니 단기간에 운동효과를 높여 무리한 체중 조절을 할 경우 역효과를 낼 수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나에게 맞는 운동은?

2보통 걷기는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어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당뇨병, 비만 등의 예방 효과가 있고 노약자나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단, 심장병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는 조금씩 그 양을 조절해 운동할 필요가 있다. 또한 무릎이나 발목에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같은 경우는 장시간에 걸친 운동은 삼가야 한다. 특히 당뇨병 환자의 경우 괴사의 유발이 될 수 있으므로 노면이 편안한 곳을 택하기를 권하며, 물속에서의 운동과 같이 체중을 분산시키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일 수도 있다. 걷기는 보통 4km/hr(보폭 60~70cm) 의 평보, 6km/hr(보폭80~90cm) 의 속보, 8km/hr(보폭100~120cm) 인 경보로 나눌 수 있다.경보는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반면, 속보는 체력 증진과 심폐기능 향상 및 지방분해에 효과적이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체운동에 치중된 걷기에서 발전한 파워워킹은 시속 6~8km 속도로 걸을 수 있어 달리기와 비슷한 열량을 소모하는 것은 물론 상체운동에도 영향을 주어 권장할 만하다.달리기는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이다. 따라서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겨우내 운동부족과 과다한 음식섭취로 인한 과체중을 조절히는데 적합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달리기는 걷기에 비해 심폐지구력 및 전신 근력 향상 효과가 크다. 하지만 지방분해 효괴는 크지 않다. 이유는 달리기는 30분 이상해야 지방분해 및 섬폐기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짧은 시간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보다 적절한 속도를 30분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달리기를 할 때에는 관절 부상에 주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운동 전 반드시 발목 무릎 허리 등의 관절을사전에 충분히 풀어주어 부상을 예방해야 한다. 또한 평지가 고른 곳이 좋으며 완충 효과가 좋 은 편한조깅화를 착용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다.운동도 궁합이 있다. 따라서 걷기와 달리기가 주는 기대효과를 자신에게 알맞게 선택해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밖에 자전거나 줄넘기도 봄철에 즐겨 볼만한 운동이다.

그리고 마무리가 중요

정상적인 체중을 기진 사람과 비만한 사람 모두, 걷기와 달리기에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바르지 못한 자세로 운동을 할 경우 몸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걷기운동을 할 때에는 자신의 체중에 2배 이상의 하중이 가해지고, 달리기에선, 3~4배의 하중이 전해진다. 이는 관절을 비롯한 전반적인 옴에 긴장과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운동전 · 후의 스트레칭과 체조는 필수이며 운동의 강도 또한 조금씩 늘여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비만환자의 경우, 또는 3개월 이상 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은 30~40분이상의 빠른 걸음은 피히는 것이 좋고, 피로김과 기존 질환에 대한 증상의 악회카 없도록 해야한다. 따라서 처음 20분 정도는 걷고 10분의 휴식시간을 가지는 방법으로 걷는 것이 좋다. 그리고 1~2주의 간격으로 5분씩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현명하다.어느 정도 몸에 익숙해지고 나면 평소의 걸음보다는 빠르고 큰 보폭으로 걷되, 결코 무리하면 안 된다. 또한 몸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게 유지하고 숨이 차거나 답답하면 속도를 줄여 전체적인 균형을 스스로 조절한다.달리기 또한 자세가 중요하다. 3걷기와 마찬가지로 시선을 45도 정도로 유지하고 허리를 바르게 펴, 엉덩이와 상체를 일직선이 되도록 해야 몸에 무리가 안 간다. 발 앞꿈치 보다는 뒤꿈치가 먼저 땅에 닿도록 하고, 운동화의 경우 너무 딱 맞는 것 보다는 약간의 여유가 있는 것이 좋다.더불어 걷기와 달리기는 편안한 시간에 하되, 1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히는 것이 좋으며 운동전 · 후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식사 후 1시간이 지나고 히는 것이 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또한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따듯한 물로 반신욕 또는 마사지로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다.

본 기사는 건강보험 제 2011.4월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