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입법자들이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개인 정보에 대해 보다 큰 통제력을 주고자 함에 따라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회사들이 난처한 입장에 처하게 될 전망이다.

로이터 통신은 유럽연합의 입법자들이 인터넷 이용 습관과 같은 개인 정보들을 기업들이 이용하고 광고회사에 팔 수 있는 권한을 제한하려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개정안을 추진 중인 Jan Phillipp Albrecht 의원은 “유저들은 자신들의 개인 정보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야하며, 더 나아가 기업들의 정보 이용을 허가나 거절이 가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구글과 페이스북은 이러한 제한에 반대해 로비활동을 벌여왔다.

Albrecht 의원은 향후 소셜네트워크나 서치 엔진 이용자들이 자신들의 개인정보 중 얼마나 많은 양이 광고회사에 팔릴 수 있을 것인가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럽 의회 및 유럽 위원회와 유럽연합 27개국은 향후 몇 개월 안에 규정에 대한 합의점을 모색할 전망이다. 인터넷 회사들은 이러한 제한이 한창 활발한 사업들에 찬물을 끼얹게 되지는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유럽 의회의 고위 정치인들도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벌금이 1%가 넘지 않도록 할 것을 요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률 개정에 찬성하는 이들은 이에 대해 기업들이 이용자들의 개인 정보에 대해 충분한 주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Albrecht 의원의 최종 보고서는 4월에 투표에 부쳐지게 된다.

자료 제공 = 유로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