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 뉴스 시작합니다.

비트코인 시세가 2만9000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인플레이션과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지정학적 위기로 암호화폐 시장 전반이 얼어붙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테라-루나 사태를 겪으며 투자자들의 투심 자체가 얼어붙은 점이 눈길을 끕니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재기를 다지며 새로운 블록체인 가능성까지 내비쳤으나 투자자들의 마음은 쉽게 열리지 않는 중입니다. 소송전까지 벌어지고 있어 여파가 클 듯 합니다.

출처=카카오
출처=카카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타파스와 래디쉬가 뭉쳤습니다. 카카오엔터는 19일 양사의 합병을 두고 북미 최고의 프리미엄 웹툰 플랫폼과 웹소설 플랫폼의 전략적 합병을 통한 강력한 IP 밸류체인과 스토리 스펙트럼 확장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리더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는 메시지를 냈습니다. 합병 비율은 래디쉬와 타파스가 각 1:18로 책정됐고 신규 합병 법인은 타파스와 래디쉬는 물론 래디쉬가 지난해 인수한 우시아월드까지 3개 플랫폼을 아우른다고 합니다. 새 합병법인의 CEO는 타파스 김창원 대표가 맡습니다.

카카오페이가 신한저축은행과 협업을 통해 금융 플랫폼 최초로 사잇돌2 대출 상품을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고신용자부터 중저신용자까지 이용 가능한 대출 상품을 모두 보유하게 됐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페이는 국내 대출 비교 서비스 중 12개로 최다 제1금융권 은행 제휴사와 5개의 제휴 보험사를 보유하는 중입니다.

출처=KT
출처=KT

성균관대학교가 KT의 AI 실무 자격인증 ‘AIFB(AI Fundamentals for Business)’를 올해부터 학생들의 졸업 요건 중 하나로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성균관대는 공통 졸업 요건으로 新3품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KT와의 협력을 통해 성균관대는 졸업 예정자가 AIFB를 취득할 경우 新3품인증제 내의 AI 영역에서 졸업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기로 했습니다.

쏘카 일레클이 공격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일레클 운영사 나인투원은 올해 상반기부터 전국 단위로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를 확장하며 서비스 규모를 2배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코인원
출처=코인원

코인원이 인상적인 사내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건강한 크립토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사내 캠페인 ‘크립토피디아’를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무분별한 투자를 지양하고 크립토 산업의 기본을 먼저 이해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는 설명입니다. 코인원 전 직원이 참여해 가상자산의 가치를 올바르게 알리고 함께 공유하자는 의미로 크립토피디아로 명명했다고 합니다.

내일은 오전 구름이 많지만 곧 화창한 날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 오늘의 IT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