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오비맥주
사진=오비맥주

‘곰표’, ‘고래’ 등 유통업계가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있다. 지난해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전국 만 3~69세 캐릭터 콘텐츠 이용자 3,200명 중 85.1%가 최근 1년간 캐릭터 상품 구입 경험이 있으며, 62.4%는 상품 선택 시 캐릭터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특히, 동물은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대중들에게 친근하고 거부감이 없어 단연 인기 캐릭터 소재다. 포켓몬스터, 카카오프렌즈, 뽀로로, 펭수 등 주요 인기 캐릭터들 대부분이 동물을 소재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동물 캐릭터를 본격 활용해 MZ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과거에는 캐릭터 상품을 단순히 소비만 했다면 오늘날 소비자들은 MZ세대를 필두로 캐릭터 탄생부터 인기투표까지 스토리텔링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상호작용하는 형태로 진화했다.

오비맥주 필굿, 고래 캐릭터 따라 골라 마시는 ‘고래골라’

오비맥주 발포주 브랜드 필굿(FiLGOOD)은 지난 2월 골라 먹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고래골라 캠페인’을 통해 세 가지 제품 라인업을 상징하는 고래 캐릭터 3종을 선보였다. 필굿 오리지널은 부드러운 청량 카리스마의 파란 고래 '필구', 필굿 엑스트라는 고텐션 탄산천재의 초록 고래 '텐구', 필굿 세븐은 자신감 넘치는 빨간 고래 '칠구'로 개성 넘치는 각 캐릭터 영상을 온라인에 공개했다.

또한 MZ 세대가 MBTI로 자신을 표현하는 트렌드에 맞춰 제품별 고래 캐릭터 성향에 따라 MBTI 유형을 부여했다. ‘필구’는 다정하지만 선은 지키는 INFJ, ‘텐구’는 언제 어디서나 사랑과 흥이 넘치는 ENFP, ‘칠구’는 흘러가는 인생 속 자신감 넘치는 ESTP로 소개된다.

필굿은 일상 속에 자연스레 제품이 녹아드는 공감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한층 더 다가가고 있다. 앞서 3월에는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으로 최애 고래 캐릭터를 뽑는 투표 이벤트를 통해 61%가 넘는 높은 지지율의 ‘필구’가 당선되기도 했다.

필굿 브랜드 매니저는 “보기만 해도 좋은 에너지를 전해주는 고래에 재미와 소확행을 추구하는 MZ 세대의 성향을 반영하여 고래골라 캐릭터를 탄생시켰다”며 ”제품의 특성을 살린 고래 캐릭터를 활용한 생활형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과 지속적으로 교감하며 소통할 것”이라고 전했다.

바디프랜드, 쿤작가와 협업한 고양이 캐릭터 ‘금손이’ 공개

사진=BGF리테일
사진=BGF리테일

오비맥주 외 안마의자 1등 브랜드 바디프랜드와 CU편의점도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전개 되고 있다.

안마의자 브랜드 바디프랜드는 지난 1월 브랜드 공식 캐릭터 '금손이'를 선보였다. 멀티 아티스트 '쿤작가'의 대표 캐릭터 쿤캣(KunCat)을 활용해 바디프랜드 내 컨텐츠크리에이티브실과 협업하여 출시했다. 

금손이는 조선 제19대 왕 숙종에게 총애받던 고양이 금손을 모티브로 바디프랜드의 사명인 '인류 건강수명 10년 연장'을 캐릭터 세계관에 반영했다.

편의점 업계 1위 CU가 더핑크퐁컴퍼니와 손잡고 아이돌 캐릭터 ‘NCT-REX’를 활용한 간편식 및 HMR 시리즈를 이달 5일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NCT-REX는 NCT DREAM과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핑크퐁이 공룡을 테마로 기획한 콜라보레이션 캐릭터다. NCT-REX를 주인공으로 하는 협업 영상은 약 6,000만 건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두터운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이번 콜라보 상품은 NCT DREAM의 정규 1집 타이틀곡인 ‘맛(Hot Sauce)’을 모티브로 매콤한 맛을 강조한 도시락, 피자, 떡볶이 등 총 8종으로 구성했다. CU는 노래의 부제에 맞춰 홀그레인 머스터드를 활용해 자체 개발한 핫소스를 주요 원재료로 사용했다.

BGF리테일 김정훈 상품개발팀장은 “MZ세대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활용한 것으로 자체 개발한 특제 핫소스가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CU는 만족도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관심사를 면밀히 분석해 인기 콘텐츠와의 협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롯데칠성음료는 멸종위기의 해양동물 보호를 위해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성실화랑과 협업해 '아이시스8.0X성실화랑 에디션'을 3월 출시했다. 

멸종위기종인 '해달', 준위협종인 '황제펭귄’, 관심대상종인 '웨델바다표범' 등 해양동물 캐릭터 3종이 아이시스8.0 모든 제품 라벨에 인쇄된다. 롯데칠성음료는 내년 3월까지 연간 판매된 아이시스8.0 수익금 일부를 멸종위기종 보호를 위한 '자연환경국민신탁'에 기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