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점 아르스비아 투시도. 출처=드루웰
병점 아르스비아 투시도. 출처=해당 홈페이지

[이코노믹리뷰=김진희 기자]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규제로 규제 대상에서 한발 빗겨난 수익형부동산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특히 탄탄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상업시설이 안정적인 투자수익의 장점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상업시설을 중심으로 인근에 주거단지와 함께 업무단지, 상업단지 등이 모여 있어 고정적인 수요와 더불어 유동인구를 끌어 들일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실제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상업시설은 공실률이 낮게 나타난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작년 3분기 중대형 상가 기준 대규모 아파트촌의 안정적인 주거 배후수요를 갖춘 서울 목동 일대는 4.5%의 공실률을 기록했다. 이는 전국 전체 중대형 상가 공실률인 13.3%와 비교해 매우 낮은 수치다. 또한 풍부한 주거 고정수요와 유동인구를 갖춘 분당역세권 중대형 상가 공실률 역시 5.8% 수준으로 비교적 낮게 형성돼 있다.

이러한 까닭에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상업시설들은 분양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작년 1월 인천 송도에서 분양한 '송도 닥터플러스몰'은 인근에 총 7600세대의 아파트 주거단지 배후수요와 인근 센트럴파크 방문객 등 유동인구까지 끌어들일 수 있는 상업시설로 주목을 받으며 상반기 내로 193개의 점포가 모두 완판됐다.

또한 작년 말 서울 마곡에 공급한 ‘르웨스트 에비뉴 767’은 사업지 주변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다수 입주하는 마곡 R&D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어 약 16만명의 배후수요를 누릴 것으로 기대되며 현재 완판이 임박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병점 아르스비아’가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 화성시 진안동 화성병점복합타운 일대에 대지면적 375.641㎡, 계획인구 3,196명(1,589세대)의 도시개발사업지구로 지하 3층~지상 9층 근린생활시설 105호실로 조성된다. 위락상권 내 근린상가로 다양한 점포가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MD구성으로 상가활성도를 높이고 있으며 음식점, 소매점, 병의원시설, 학원, 운동시설 등이 들어선다.

사업지는 유동인구까지 확보할 수 있다. 사업지 인근으로 총 2666세대 규모의 ‘병점 아이파크 캐슬’을 비롯해 지구 내 행복주택, 주상복합, 생활숙박시설 등의 주거수요와 태안3지구, 안녕지구 등 풍부한 고정수요도 누릴 수 있다. 경희대, 협성대, 수원대, 오산대, 한신대 등 다수의 대학교도 가까워 수요 유입도 유리하다. 이 외에도 유앤아이센터, 중앙공원, 어린이과학관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이곳을 방문하는 방문객들까지 유동인구로 흡수할 수 있다.

사업지 인근 병점역이 들어서며 역세권 입지도 갖췄다. 2023년 착공 예정인 동탄 트램은 병점역에서 동탄역을 연결할 예정으로, 동탄역에서 SRT와 GTX-A노선을 이용하면 서울 강남권까지 30분대로 접근이 가능하다. 향후 GTX-C 노선이 설치되면 수도권까지 30분 대에 이동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