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본점 전경. 출치=우리은행
우리은행 본점 전경. 출치=우리은행

[이코노믹리뷰=박창민 기자] 우리은행은 디지털 신기술 서비스 기반이자 오픈소스 네트워크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블록체인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결제, 인증, 자산 관리 등 각종 거래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거래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말한다.

우리은행은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으로 한국은행의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연구의 민간기관 유통을 위한 기술 검증을 완료했다. 올 하반기 CBDC 유통확대 실험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이번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은 ▲스테이블 코인인‘우리은행 디지털화폐(WBDC, WooriBank Digital Currency)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NFT(대체불가능토큰(NFT)의 발행과 이를 송금과 결제에 이용할 수 있는‘멀티자산지갑’등에 활용된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식별자(DID, Decentralized IDentifier)를 통한 신원 및 자격증명 서비스도 은행 업무에 적용한다.

이와 관련 우리은행은 지난해 말 블록체인 플랫폼업무를 전담하는‘혁신기술사업부’를 신설해,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이번 ‘블록체인 플랫폼’구축으로 디지털 신기술을 통한 혁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전담조직 신설로 관련 신사업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