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세종 윤국열 기자]디지털 대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올해 과학기술·ICT 분야에 6조 4,227억원이 투자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총 6조 4,227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을 담은 ‘2022년도 과학기술·ICT 분야 연구개발사업 종합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올해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사업 분야별 예산현황 도표.출처=과기정통부.
올해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사업 분야별 예산현황 도표.출처=과기정통부.

이번 종합시행계획에 따르면,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예산 5조 491억원과 정보통신방송기술(ICT) 분야 연구개발 예산 1조 3,736억원 등이 포함됐다.지원 예산은 전년(5조 7,511억원)대비 약 11.6% 증가했다.

금년에는 디지털 대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3대 분야 11대 중점 투자방향을 설정했다.

먼저, 탄소자원화, 이차전지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필요한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양자기술, 첨단 바이오 등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한다.누리호 2차 발사를 병행하면서 발사체 고도화를 지원하고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을 착수해 우주 핵심기술을 확보한다.

과기정통부는 AI·지능형반도체·6G·사이버보안 등 디지털 필수전략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R&D지원을 확대(신규 1,678억원)한다.민‧관 협력기반 ICT 스타트업 지원 확대, 미디어 특화 기업육성 신설 등 디지털 대전환을 견인할 유망 ICT 스타트업을 육성을 강화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연구자 중심의 기초연구를 확대하고 미래 유망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지역 R&D 혁신 등 연구역량을 강화한다.

한편, 신규 사업·과제별 추진일정을 3일자로 공고하고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정부 연구개발사업 부처합동설명회를 통해 과제 공모 시기, 절차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