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판매자들의 매출 증대에 큰 공로를 하고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

성균관대학교 김지영 교수 연구팀의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SME 판매 지원 효과 연구’를 다룬 올해의 두번째  ‘D-커머스 리포트 2021’가 28일 발간된 가운데 연구팀은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개방형 플랫폼' 정책을 수립하고 자유로운 기술 솔루션과 플랫폼을 지원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2020년 5월부터 2021년 9월까지의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분석한 결과 쇼핑라이브를 진행한 스마트스토어들의 매출은 쇼핑라이브를 진행하지 않은 스토어에 비해 평균 판매량과 매출이 각각 49%, 48% 증가한 반면, 쇼핑라이브를 이용하지 않은 스토어들은 판매량 및 매출 증가 수준이 7%, 16%에 머물렀다. 

마케팅 및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것에도 큰 도움이 됐다.

특히 사업 규모가 작을수록 쇼핑라이브 통한 매출 증대 효과가 3배 더 높다는 분석도 나왔다. SME 집단과 비SME 집단의 쇼핑라이브 참여 결과를 분석한 결과, SME 집단의 매출 증가율은 1575%로 비SME 집단(531%)에 비해 약 3배 높았고, 찜과 소식받기(3292%), 방문자수(1341%) 증가율 역시 SME 집단에서 약 2.6~2.8배 높게 나타났다. 

출처=네이버
출처=네이버

김지영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SME 매출 증진과 마케팅 효과 등 판매자 효익이 뚜렷한 기술 솔루션으로써, 쇼핑라이브의 개방성이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장벽을 확연히 낮춰 사업 규모가 작은 SME도 동일선상에서 자유롭게 사업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판매자들도 적극적으로 새로운 기술 활용에 도전하고 네이버의 탄탄한 무료 교육 인프라도 이용한다면 그 효과가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