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선진국의 프롭테크 시장 규모에 비하면, 아직은 걸음마 수준인 국내 프롭테크 시장.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부분은 바로 부동산 플랫폼, 그 중에서도 매물이나 중개에 치우친 프롭테크 기업이 시장의 절반 이상 차지한다는 점이다. 신 시장을 개척하기 보다는 기존의 시장을 테크(기술)라는 점을 이용해 빼앗는 수준에 불과하다 보니, 실제 매물 중개에 있어서는 공인중개사협회 등과 중개 수수료 문제로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이는 K-프롭테크의 다양한 성장과 도약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짚고 나가야할 문제다.

알맹이 없는 K-프롭테크

부동산자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이뤄진 프롭테크는 굉장히 다양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업계와 기관의 공통된 시각이다. 이들은 국내 ‘프롭테크’가 부각된 시기를 약 2년전인 2019년부터로 보고 있다. 당신 수많은 홍보를 통해 ‘프롭테크’ 자체를 홍보해 왔다. 그런데 현재 프롭테크는 대부분 부동산 매물을 중개해 주는 중개 역할이 가장 큰 자리를 차지했다.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인 입장에서 무료로 접근 할 수 있는 정보가 꽤 많다. 예를 들어 네이버 부동산, 지도서비스, 항공뷰나 거리뷰, 심지어 부동산 가격까지. 이러한 상황에서 프롭테크가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 모델이 되려면 소비자는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중개 역할이 대다수다 보니 국내 프롭테크 시장은 더디게 움직이고 있다. 이은형 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프롭테크가 공인중개사의 영역을 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아닌 기존 시장을 빼앗아 가는 양상으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프롭테크 분야도 ‘정부에서 돈을 지원해 준다’ 보다는, 기술 혹은 정보를 이용해 사업화될 수 있는 모델이 나오면 이때부터 투자가 들어가는 방향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과잉정보·책임의 모호성...법과 제도 테두리에서 이뤄져야

원래 ‘프롭테크’가 추구한 바는 서비스의 혁명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의 거래관계, 부동산으로 보면 중개, 또 부동산의 자산가치를 높이기 위한 설계, 투자적인 관점에서는 투자시점 등의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체계다. 궁극적으로는 부동산 거래 또는 매매 단계에 있어서 기존 관행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개선하고 이동 거리와 시간을 줄인다는 것이다. 문제는 오히려 과잉 정보가 흘러들어가면서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김영덕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정보가 집중화되고 또 다양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이 걸러져서 소비자들과 사업현장으로 가야하는데 오히려 질적으로 낮은 과잉 정보들이 굉장히 많다”며 “혹은 프롭테크가 갖고 있는 기술만 가지고 수익을 창출하려고 하는 것과 과잉 정보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부작용들도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동산 산업, 부동산 서비스업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법, 제도가 잘 반영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즉 점차 규모를 키우고 있는 프롭테크에 비해 법과 제도가 쫒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데에 원인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보가 과잉이다 보니 한국을 벗어나서 해외로 나가는데 투자적인 관점에서는 장점이지만, 그 나라마다의 부동산과 관련된 제도 등이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김영덕 선임연구원은 “제도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는 없으면서 부동산 실체에 대한 정보만 갖다보니 잘못된 투자라든지 프롭테크라는 첨단기술을 활용한다는 정보의 신뢰성이 오히려 역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에 제도화 시킬 필요성이 있는데 말 그대로 부동산 서비스업이 만들어지고 있다면 여기에 맞는 법적 부분이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지금은 프롭테크가 활성화돼야 한다고 하지만, 그만큼 부작용도 커지기 때문에 제도가 함께 가야한다는 주장이다.

감정평가 부분에 있어서도 프롭테크 기업은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다만,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이뤄져야한다는 설명이다. 정보기술만 내세운 경우, 책임을 질 대상이 전혀 없다보니 재산권 결정에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동산은 개별성이 워낙 높다보니, 부동산의 가치를 AI가 평가할 수 없다. 빅데이터를 과연 얼마나 정제했는지 부동산 거래에 있어 호가, 실거래가, 시가 등이 과연 정확한 것인지 등의 가치판단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결국 법이 동반되지 않으면, 활용도구 밖에 이용할 수 없다.

K-프롭테크 영역 넓혀라

프롭테크의 성장이라는 것이 실제로 눈에 보이는 거래량이나 수익창출은 적게 나타나지만, 정보라는 측면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엄청나게 많은 정보들이 소비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정보라고 한다면, 그동안에는 소비자들에게 제외되고 있었던 설계의 차별성, 심지어는 다양한 정보가 있다 보니 선택의 폭이 넓어 졌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들 수 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정말 정보가 많아 졌고, 기존의 부동산 거래 방식까지도 영향을 많이 받을 가능성이 높다.

프롭테크는 단순히 중개, 임대에만 포커스를 맞추는 정도가 아니다. 이는 굉장히 국한되어 있다. 부동산 자산관리, 프로젝트 단위의 개발에 있어서 활용, 투자자금에 대한 적절한 시기나 방식 등을 다양화하는 여러 가지 기술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보는 것은 단순히 중개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자산의 가치를 높이고 수익을 올리며, 소비자는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움직이는 등 영역을 넓혀야 한다. 건설사 역시 수요로 하는 부동산개발사업, 프로젝트 등에 있어 다양한 사업 제안 방식이 프롭테크를 통해 도출되면서 융합될 가능성이 높다. 비즈니스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것이다.

‘프롭테크’라는 키워드가 국내에 부상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2년 전이다. 사실 프롭테크 산업에 대한 정의도 안 되어 있다는 업계의 지적이다. 이제 막 규모를 넓혀가고 있는 단계에서 K-프롭테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법과 제도,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프롭테크 성장 속도에 맞춰 따라가 줘야 국내 프롭테크 시장은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