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에코 프라이빗 하우스 더리치먼드평창
사진= 에코 프라이빗 하우스 더리치먼드평창

[이코노믹리뷰=김진희 기자] 

코로나 19 영향, 강원도 아파트 매매가 역대 ‘최고’ 기록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하늘길이 닫히면서 국내 관광사업에 훈풍이 불고 있다. 사람들이 해외 여행을 대신해 국내 관광지에 몰리고 있는 것. 그 중 대표적인 인기 지역은 강원도다. 강원도 관광재단에 따르면 지난 3개월간 강원도를 방문한 관광객이 월 평균 1,400만명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최근 급부상 중인 지역은 바로 ‘평창’이다. 올림픽 개최를 기점으로 국내 대표 관광지로 거듭난 평창은 Happy 700고지라는 슬로건답게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오대산 국립공원과 대관령 목장부터 강릉 안목해변, 주문진항까지 다양한 관광 인프라가 자리해 있다. 여기에 서울로부터 2시간 거리의 우수한 접근성도 한 몫 한다.

용평리조트, 알펜시아 콘도, 버치힐 GC 등 프리미엄 리조트와 콘도가 대거 밀집되어 있는 이 곳은 휴양지로도 유명하다.

이에 따라 평창 일대 부동산 거래 역시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19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강원도 상반기 아파트 매매거래량(1월~8월)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4,459건 증가한 2만941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6년 이후 최대치다. 아파트 매매가도 최고치다. 올해 1월~9월 누적 상승률은 21.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부동산 통계 관계자는 “강원도 아파트 낙찰가율이 100%를 넘은 건 평창동계올림픽 전 투자 수요가 몰린 2016년 이후 처음”이라고 말했다.

용평리조트가 바로 앞, 에코 프라이빗 하우스 ‘더리치먼드 평창’ 주목

이런 가운데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에 에코프라이빗하우스를 표방한 ‘더 리치먼드 평창’이 등장했다. 이 단지는 ‘정주형 세컨하우스’로, 일반 생활거주와 휴양형 정주의 경계에 입지해 잠깐 머무는 것을 넘어 오랜 기간 거주하기가 좋다.

먼저, 단지가 평창 프리미엄 벨트 라인 중심에 계획돼 각종 생활 인프라와 레저 시설이 주변에 풍부하게 갖춰져 있다. 일상 속에서도 품격 높은 여가를 기대할 수 있는 여건이다. 용평리조트를 비롯하여 알펜시아 스키장, 용평GC, 버치힐GC 등 대한민국 최상의 레저단지를 손쉽게 즐길 수 있다. 오대산과 발왕산 등 등산 코스도 다양하다. 강릉과 주문진 등 강원도 내 유명 관광지도 차량으로 20분대에 연결된다.

이밖에 가까이 시내가 있어 생활편의 해결이 수월하며, KTX진부역이 차량으로 20분 거리에 있고 횡계버스터미널이 도보로 5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도 좋다.

단지는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일원에 지하 1층~지상 20층, 4개동 270세대 규모(예정)로 조성된다. 80, 82, 84A, 84T 4개 타입의 공동주택(아파트)와 부대복리시설(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되며 307대(세대당 1.13대)가 주차 할 수 있는 여유로운 주차공간도 함께 조성된다.

일반적인 공동주택의 앞집 조망을 벗어나 세대별 전/후면의 간섭을 최소화한 동간 배치를 적용, 탁 트인 조망과 우수한 채광을 확보했다. 남동, 남동향 중심으로 단지를 배치한 것도 장점이다.

3면 발코니확장 등으로 주변 세컨하우스 상품 대비 극대화된 실사용면적을 제공한다. 각 평면에는 개방감을 중시한 혁신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82타입은 3면 개방형 설계가 적용돼 파노라마 뷰를 선사하며, 84T 타입의 경우 옥외 생활과 취미생활이 가능한 광폭 테라스 공간이 적용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실버라운지,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갖춰진다.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각종 부대시설이 완비돼 장기간 거주하기에 적합하다.

최근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지역 내 콘도의 신고가가 연일 갱신되고 있다는 점을 눈여겨 볼 만하다. 게다가 주변 포레스트 레지던스, 버치힐테라스, 아폴리스 등이 15억 이상의 고가의 가격에도 매물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어 더 리치먼드 평창을 향한 기대감이 높다.

관계자는 “더 리치먼드 평창은 국내 대표 관광지인 평창에 자리하며, 프리미엄 레저 시설이 대거 밀집된 평창 프리미엄 벨트 중심에 입지해 있다”며 “설계 역시 머무는 동안 힐링을 추구하는 세컨하우스 수요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상위 1%의 여유로운 삶을 누리고 싶은 사람이나 정부 규제 속에 투자 대안을 찾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 리치먼드 평창을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홍보관은 서울 강남구 삼성로 일원에 위치했으며 11월 중순에 오픈한다. 견본주택은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일원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