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가 연말 공짜마케팅으로 불황 극복

불황이다. 그래도 연말이다. 호텔가 역시 연말 준비에 한창이다. 특히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무료로 숙박권이나 외식권을 제공하거나 패키지 상품으로 평소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호텔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는 호텔에서 마련한 파티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 개인사업을 하는 김효주(35) 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응모한 이벤트에서 호텔 숙박권을 획득했다. 이게 왠 횡재인가! 기분 좋은 연말이다. 김 씨가 예약한 연말 기간 동안 호텔에서는 숙박 이용객을 대상으로 디너파티를 개최 할 예정이라고 한다. 여기에 재즈공연과 축배를 드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고 하니 벌써부터 기대가 크다. 가족들이랑 갈까. 친구랑 갈까. 행복한 고민중이다.

# 직장인 우민석(29) 씨는 최근 연말을 맞아 기존 가격 보다 저렴하고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을 잡고 있다는 지인의 귀띔에 호텔 패키지를 예약했다. 덕분에 내년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와 함께 올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로맨틱한 추억을 쌓을 수 있었다. 40만원 대.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2인 코스 디너와 와인이 포함돼 있고 호텔 편의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다. 특히 고가의 아로마테라피를 무료로 제공받아 예비신부가 좋아하는 모습에 우 씨도 덩달아 미소가 지어졌다.

연말을 맞아 고품격 럭셔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가에도 공짜마케팅 열풍이 거세다. 다양한 이벤트나 파티, 패키지를 통해 그동안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누릴 수 있던 서비스 혹은 제품을 기존보다 저렴하거나 공짜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과거 마트에서 소비 촉진을 위해 1+1 행사나 덤으로 주는 마케팅을 펼친 것과 흡사하다고 볼 수 있다.

마케팅 전략연구소 임진권 소장은 “최근 소비트렌트 중에서 ‘에코소비’라고 해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지인들과 모여서 호텔방에서 노는 문화가 많이 발달됐다”며 “이에 소비자들의 수요가 있고 비싼 가격보다는 할인에 대한 욕구가 있기 때문에 연말을 맞아 호텔에서도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여기에 최근 불황의 여파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으며, 이 분위기가 호텔가에도 전해지면서 고객들의 입맛에 맞춘 송년맞춤 공짜마케팅이 속속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벤트, 패키지, 파티 등을 부담 없이 특별한 곳 호텔에서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다.

풍성한 ‘이벤트’로 연말 분위기 ‘후끈’

롯데호텔서울은 12월말까지 실속파 파티족을 위한 맞춤형 송년 이벤트를 진행한다. 호텔 본관 1층 로비에 위치한 더 라운지의 ‘페스티브 카베리 뷔페(Festive Carvery Buffet)’에서는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호텔 뷔페 메뉴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특히 스파클링 와인 한 잔이 무료로 제공된다. 여기에 더 라운지 무대에서 라이브 클래식 연주와 팝, 재즈 공연이 펼쳐져 분위기를 배가 시킬 예정이다. 1인당 3만원이다.

‘페스티브 카베리 뷔페’에서는 베테랑 조리장이 상주하며 카빙 카트(주방에서 요리한 요리를 테이블까지 운반)에 텍사스식 립아이 로스트 비프와 돼지 목살을 이용한 독일식 쿡햄, 꿀과 마스터드를 가미한 미트 로프 등을 싣고 고객에게 직접 고기를 썰어준다. 후레쉬 믹스 야채 샐러드와 더운 모둠야채, 바이킹 브레드, 치아바타, 디저트인 계절과일 3종과 티라미슈, 후렌치 페스츄리도 즐길 수 있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지난 1일 아이스링크 개장을 기념해 스케이트 강습과 요일별 이벤트, 어린이들을 위한 생일파티 패키지, 연인들을 위한 프로포즈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그랜드 하얏트 서울의 페이스북 공식 팬페이지(www.facebook.com/grandhyattseoul)에서 진행하는 아이스링크 쿠폰 이벤트에 참여해 페이스북 팬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하는 모든 팬들은 아이스링크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쿠폰을 소지한 고객은 오는 20일까지 아이스링크 입장료와 스케이트 대여료를 30%할인 받을 수 있다. 입장료는 2시간 기준으로 주중에는 2만2000원, 주말과 공휴일에는 2만6000원이다. 스케이트 대여료는 1만7000원이다. 홀리데이 파티팩 이벤트도 마련됐다. 이번 경품 행사는 오는 16일까지 그랜드 하얏트 서울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에서 그랜드 하얏트 서울 뉴스레터를 신청하는 고객 150명을 추첨해 특별히 구성한 산타 머리띠·가면 등 파티 용품으로 구성된 파티팩을 증정한다.

밀레니엄 서울힐튼 뷔페식당 오랑제리에서는 AJU 마린(Marine) 특별 행사를 진행한다. 12월 동안 오랑제리를 이용하는 고객 가운데 행운의 당첨자 한명에게 66만원 상당의 요트 시승권 (60분간 시승 가능)을 증정한다. AJU 마린 요트는 미국 카르버(Carver)사의 보이저(Voyager) 460모델로 정원 11명 탑승 가능하며 최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를 갖춘 대형 라운지·침실·화장실·주방 등을 갖췄다. 당첨자는 2013년 1월 첫째 주에 밀레니엄 서울힐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 될 예정이다. 당첨된 시승권은 2013년 3월 15일부터 5월 말 사이 사용 가능하다.

앰배서더 호텔그룹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오는 31일까지 그룹 페이스북(www.facebook.com/ambatel) 및 유투브를 기반으로 하는 희망 나눔 프로젝트, ‘앰배서더 베스트 탤런트 시즌2’를 진행하고 있다. 본인의 재능을 선보일 수 있는 영상과 이루고 싶은 꿈, 갖고 싶은 선물을 포스팅하면 가수 이경오, 박지희 등의 전문평가단과 함께 재능영상의 가능성 및 사연의 진정성을 기반으로 시상자를 선별해 총 4000만원 상당의 시상품을 준다.

시상품에는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최상층에 위치한 오키드룸에서의 프라이빗 웨딩(80명 정원, 식대 및 꽃값 무료) 이용권, 11개 아코르-앰배서더 호텔 슈퍼 투어 이용권, 파리 2인 왕복 항공권 및 노보텔 파리스 투어 에펠 호텔 4박 숙박권(2인 조식 포함), 국내 10개 아코르 앰배서더 호텔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앰배서더 플러스 플래티넘 멤버십 등이 포함돼 있다. 선착순 응모자 100명에게는 카페라테 기프티콘이 주어지며,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고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응모자에게는 인기상으로 호텔 뷔페 식사권이 제공된다.

메이필드 호텔은 오는 22일부터 2013년 2월 28일까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상 이름에 ‘메’, ‘이’, ‘필’, ‘드’, ‘스’, ‘위’, ‘트’ 자가 들어가면 미슐랭 조식 이용권을 선착순 20명에 한해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당첨된 이용권은 3일 전 예약 시 이용 가능하다.

이용 고객은 다리정맥관리, 발 반사구, 두피지압으로 구성된 40분 코스 ‘시크릿 스파’를 1인당 4만 4천원에 이용 할 수 있으며 실내수영장 및 체련장 무료, 사우나 50% 할인, 식음 업장 및 PAR3골프코스를 10%할인 받을 수 있다.

호텔 이미지 내세우는 ‘패키지’로 가격다운

메이필드 호텔은 겨울 시즌 편안한 연말 휴가를 즐길 수 있는 ‘렛 잇 스노우’ 3종을 내년 2월 28일까지 판매한다. 이 패키지는 메이필드 엽서에 사연을 담아 호텔 내 준비된 우체통에 넣으면 2013년 12월 말, 기재된 주소로 발송해드리는 ‘숲 속 느린 우체통’을 운영하며 체크인 시 눈이 오면 ‘스노우 모카’를 무료로 증정하는 혜택이 포함돼 있다.

‘렛 잇 스노우 1’은 슈페리어 룸 1박과 ‘숲 속 느린 우체통’에 참여할 수 있는 메이필드 엽서를 제공하며 가격은 16만 1천원, ‘렛 잇 스노우 2’는 슈페리어 룸 1박과 성인 2인 조식, 메이필드 엽서, 그리고 울머플러를 선물로 제공하며 가격은 22만 6천원이다. 패키지 고객은 수영장, 체련장, 키즈풀 슬라이드 및 키즈클럽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우나 50%할인, 레스토랑 및 Par3골프코스 10%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등오일마사지, 스톤관리, 얼굴 핫스톤관리, 안색정화 모델링마스크, 다리정맥마사지로 구성된 70분 코스 ‘핫 테라피 인 스파’를 9만원(1인기준)에 이용 할 수 있다.

하얏트 리젠시 제주는 제주를 찾는 연인, 가족의 특별한 여행을 위한 ‘크리스마스 인 러브 (Christmas in Love)’ 패키지를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선보인다. ‘크리스마스 인 러브’ 패키지는 일반 객실 1박과 바다 전망이 유명한 테라스카페의 메리크리스마스 특선뷔페 2인 디너가 포함돼 있으며, 하얏트 리젠시 제주가 직접 마련한 크리스마스 선물인 머그컵과 올해의 인형이 제공된다. 특히, 아이들의 동심을 채워 줄 산타클로스의 깜짝 방문 이벤트가 12월 24일 늦은 저녁 진행될 예정이며, 크리스마스 케이크와 쿠키를 만들 수 있는 하얏트 리젠시 제주의 인기 어린이 프로그램  ‘키즈빌리지’가 마련된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또한 12월 24일과 25일 저녁 오후 8시부터는 제주도 어린이 성가단의 크리스마스 캐롤 공연이 호텔 로비의 아일랜드 라운지에서 30분간 진행된다.

르네상스 서울 호텔은 ‘페스티브 시즌 패키지’를 2012년 12월 21일부터 2013년 1월 6일까지 선보인다. 먼저 연인끼리 로맨틱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페스티브 다이닝 패키지’는 아늑한 디럭스 룸에서의 1박과 객실 내 무료 인터넷, 르네상스 레크레이션 센터 내 헬스장, 수영장 및 사우나 무료 이용 그리고 스테이크 하우스 맨해튼 그릴에서의 2인 코스 디너와 와인 2잔을 포함해 42만9000원부터(세금 및 봉사료 별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페스티브 다이닝 패키지 이용 고객에게는 보다 로맨틱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특별선물로 14만원 상당의 캐나다 천연 화장품 브랜드 후르츠앤패션(Fruits & Passion)의 4종 아로마테라피 아이템을 증정한다.

소중한 친구들과의 파티를 계획하는 고객을 위해 준비된 ‘페스티브 레이디스 패키지’는 코너 스위트 룸에서의 1박, 무료 인터넷, 르네상스 레크레이션 센터 내 헬스장, 수영장 및 사우나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오후 해피 아워와 오전 조식을 즐길 수 있는 클럽 라운지 혜택이 주어진다. 친구들과의 즐거운 시간을 위해 버니니 와인 6병과 마르게리타 피자 그리고 과일 플래터가 룸 서비스로 제공되며, 여럿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젠가 보드 게임도 무료다. 이 모든 혜택을 포함한 ‘페스티브 레이디스 패키지’는 3인 기준으로 36만9천원부터(세금 및 봉사료 별도) 제공된다.

롯데호텔 서울은 호텔 객실에서 편안한 휴식을 즐기며 오붓하게 밤새 파티를 이어 가고 싶은 고객들에게  ‘윈터 재즈 페스트 패키지’를 내놨다. ‘카베리 뷔페’에 디럭스룸 1박이 더해진 ‘윈터 재즈 페스트 디럭스(27만원, 2인 기준)’와 코너스위트룸 또는 주니어스위트룸 1박이 더해진 ‘윈터 재즈 페스트 스위트(36만원, 4인 기준)’ 2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윈터 재즈 페스트 스위트 패키지’는 클럽플로어 특전까지 주어져 전망이 좋은 클럽플로어에서 조식과 애프터눈 티, 칵테일 등도 즐길 수 있다. 세금 및 봉사료는 별도이며, 크리스마스날은 제외다.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향기로운 크리스마스를 만들어줄 ‘스윗 크리스마스 패키지’를 선보인다. 객실에서의 편안한 휴식과 함께 추위에 지친 몸과 마음을 은은한 향기로 치유시켜 줄 화장품 브랜드 ‘러쉬(LUSH)’의 크리스마스 한정 제품이 선물로 증정되며, 호텔 셰프가 직접 만든 수제 초콜릿 10구 세트가 함께 제공된다. 이 외에도 2인 조식, 실내 수영장, 피트니스 센터 무료 이용 등 풍성한 혜택을 즐길 수 있다. 가격은 28만원부터(세금 및 봉사료 별도)이며, 2박 이상 패키지 이용 시 이튿날부터는 패키지 가격에서 20%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economic review, 이코노믹리뷰모두가 즐거운 ‘파티’로 행복이 두배

하얏트 리젠시 제주는 호텔 이용객을 대상으로 12월 31일 뜻깊은 시간을 위한 새해 전야 카운트다운 파티를 진행한다. 이날 늦은 오후 7시부터 진행되는 ‘해피 뉴이어 뷔페’ 고객들은 전 세계 하얏트 숙박권과 그 외의 다양한 호텔 상품이 경품으로 제공되는 행운권 추첨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은 호텔 로비 라운지에서 오후 9시부터 줄리앙 곤잘베스 총지배인과 식음 및 객실 이사들의 추첨을 통해 밤 11시까지 진행된다. 하얏트 리젠시 제주의 하우스 듀오 밴드와 제주도 내 어린이들의 신나는 난타 공연도 함께 즐길 수 있다. 특히 2013년을 알리는 종소리와 함께 하얏트 리젠시 제주의 카운트다운 파티의 클라이막스인 축하풍선 이벤트도 예정돼 있다. 이와 함께 아트리움 양식의 원통형 구조로 돼있는 호텔 로비의 천정으로부터 2013개의 축하 풍선이 쏟아져 내리며, 로비에 모여 있는 고객들과 축배의 잔을 드는 새해 전야 파티를 진행할 예정이다.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의 지하 1층에 위치한 조이 바에서는 2012년 12월 22일 저녁 8시부터 익일 새벽 3시까지 2011년도에 이어 두 번째로 ‘크리스마스 그리고 짝 시즌 2’ 파티를 개최한다. 인기리에 방영중인 TV 프로그램 ‘짝’을 모티브로 한 이번 파티는 입장 시 ‘1호’, ‘2호’와 같은 번호표를 제공하여 매치 메이킹, 커플 게임 등을 진행한다. 짝을 찾은 커플에게는 푸짐한 선물을 증정하며, 이와 함께 전문 댄스팀의 공연, 초청 DJ의 특별 퍼포먼스, 푸짐한 상품을 증정하는 행운권 추첨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돼 있다. 입장료는 3만원(세금 및 봉사료 포함가)이며 조이 바 칵테일 2잔이 제공된다. 드레스 코드는 강남 스타일이다.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은 오는 21일 오후 8시부터 유러피언 레스토랑&스카이바 클락식스틴(CLOCK16)에서 이탈리아 맥주 ‘페로니 나스트라즈로(Perono Nastro Azzurro)’와 함께하는 ‘모멘티 페로니(MOMENTI PERONI) 파티’를 개최한다. 이번 파티에서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슈퍼 프리미엄 맥주 ‘페로니 나스트라즈로(Peroni Nastro Azzurro)’를 비롯해 패션과 디자인, 자동차, 리빙, 요리 등 여러 분야에 걸친 다양한 이탈리아 스타일 아이콘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모델들의 멋진 워킹이 돋보이는 이탤리언 유명 브랜드의 미니 패션쇼를 시작으로, 3명의 DJ가 펼치는 화려한 퍼포먼스로 파티의 흥을 고조시킬 예정이다. 입장료는 5만원, 예약고객의 경우 3만5000원(세금, 봉사료 포함)이다. 또한 페로니 맥주 2병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드레스코드는 이탤리언 스타일로, 베스트드레서를 뽑아 상품을 증정하는 특별한 시간도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