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공장 제2 BTX 증설 프로젝트 완공한

권오갑 현대오일뱅크 대표

현대오일뱅크가 지난 14일 석유화학의 기초원료인 BTX 제품의 생산능력을 3배 늘리는 대산공장 제2 BTX 증설 프로젝트를 완공했다.

일본 코스모석유와 합작으로 총 사업비 6000억원을 투입한 신규 BTX 설비는 연 80만톤 규모의 파라자일렌과 14만톤 규모의 벤젠 등 총 100만t 규모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첨단시설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번 설비 증설에 따라 기존 연 50만톤에서 약 150만톤까지 석유화학 부문 생산능력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신규 공장이 본격적으로 상업가동 되는 내년 1월부터 늘어나는 BTX 생산물량 대부분을 해외로 수출함으로써 연간 1조원가량의 수출 증대와 무역수지 개선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2010년 6월 대산공장에 첫 삽을 뜬 이후 1년 7개월 만에 결실을 맺었으며, 국내 유사 규모의 BTX 프로젝트 중 가장 최단 시간에 완공하는 기록도 세웠다.

현대오일뱅크 권오갑 대표는 “대산공장 제2 BTX 완공은 정제 분야에 치우친 사업구조를 다각화하고 석유 및 석유화학 사업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윤활기유, 집단에너지 사업 등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