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해·이동우 지음

- 민음사 펴냄

- 1만5000원

현실은 여전히 울퉁불퉁하다. 구조적 권력인 미국이 게임의 규칙을 정하고 그 안에서 유럽, 일본, 국제기구 등이 상대적 권력을 행사하며, 주변국인 우리는 불공평한 규칙을 고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강자를 따라가기 위해 규칙을 잘 익힐까만을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과거 외환위기를 통해 지금의 위기의 원인을 밝히는 과정에서 국제사회와 한국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위기의 부동산

- 김윤상·이정우 외 지음

- 후마니타스 펴냄

- 1만3000원

이 책은 최근의 금융위기가 기본적으로 부동산 거품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이런 관점에서 이번 금융위기의 본질이 무엇인지, 또 역사적으로 얼마나 많은 부동산 거품 형성과 붕괴를 경험했는지를 밝히고 있다.

이어서 우리나라의 부동산 계급사회 현상을 보여주며, 부동산 거품을 막기 위한 근본 처방으로 토지 불로소득 환수와 시장 친화적 토지공개념을 제시한다.

20대, 네가 진짜 원하는 게 뭐야

- 허병민 지음

- 흐름출판사 펴냄

- 1만원

남들이 부러워하는 대기업에서 근무했음은 물론, 가수, 문학·문화 평론가, 방송국 작가, 네이미스트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아오면서 비로소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고,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을 발견하게 된 저자가 끌려다니는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왜 자신이 진짜 원하는 일을 찾아야 하는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돕고자 쓴 책이다.

혁신의 경제학

- 안두순 지음

- 아카넷 펴냄

- 1만8000원

각기 다른 맥락에서 발전한 부분 이론들을 ‘혁신 경제학’이라는 경제학의 새로운 한 장르로 통합하고 체계화하기를 시도한 책이다.

이 책은 기존의 정통 경제학이 현실적 경제 현상을 설명하는 데 어떠한 취약점이 있는지를 논의하고, 이러한 취약점을 보완하고자 등장한 진화 경제학, 시스템 이론, 복잡계 이론 등 혁신에 대한 부분 이론 등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재훈 기자 huny@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