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과신당신이 투자에 성공한 것은 시장이 좋았거나 운이 좋았기 때문. 자기 과신으로 과도한 리스크를 걸면 안된다.

사후예측편견투자 실력을 과신하지 말 것. ‘겸손’은 투자에서도 중요한 덕목이다.

확증편견항상 균형된 의견을 들을 것. 또한 확인되지 않은 갑작스런 대형 악재에 미리 놀라 투매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심리회계모든 투자는 통합해 생각할 것. 돈에 꼬리표를 붙이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번 돈 효과이익을 낸 뒤 그 자신감으로 잦은 매매를 하는 것은 위험. 시세와 매매에 중독될 수도 있다.

처분효과이익을 낸 종목은 팔고 손해를 본 종목을 보유하는 것은 개인투자자들이 취하는 전형적인 투자전략. 현명한 투자는 현재 시세에서도 사고 싶은 종목을 보유하고 나머지는 정리하는 것이다.

친근성편견보유한 주식과 결혼하지 말자. 장기로 보유할수록 보유한 주식은 더 좋아 보이기 때문에 항상 객관적으로 보려고 노력할 것. 수치화해 더 저평가된 주식으로의 교체도 고려해야 한다.

지속편견경제나 경기의 변동에 대한 역사적인 추이를 연구한다. 경기의 변동기에는 일정한 군중의 심리적 혼란이 있었다.

손실혐오 (탐욕과 공포의 심리)이익을 낼수록 기대치가 커져 이를 충족하기 위해 더 큰 리스크를 걸게 되고, 손해를 볼수록 불만감은 괴로움으로 바뀌어 소폭의 손해는 견디고 큰 폭의 손해 시는 그 괴로움을 떨치기 위해 팔기 쉽다.

오희나 기자 hnoh@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