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코로나19 책임론, 홍콩 국가 보안법 정국을 바탕으로 얼어붙은 미중 관계가 정점으로 치닫는 가운데 미국의 압박이 커지는 만큼 중국의 반격도 거세지고 있다. 물론 단기간에 전면전으로 치닫을 가능성은 낮지만, 중국도 미국의 공격에 순순히 당하지 않겠다는 기류가 강하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당장 중국 정부는 엔비디아의 암 인수에 제동을 걸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의 엔비디아가 영국의 반도체 설계회사 암을 인수하는 것을 거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출처=엔비디아

특정 글로벌 기업이 인수합병을 할 경우, 해당 기업이 일정정도의 점유율을 보유한 각 국의 규제당국은 이를 심사해 허용 여부를 정한다.

그 연장선에서 중국 정부는 엔비디아와 암 인수에 있어 시장 독과점을 이유로 반대할 것으로 보인다. 각 국의 규제당국이 엔비디아의 암 인수를 두고 장고를 거듭하는 가운데, 단 한 나라도 이에 반대하면 합병은 무산된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반도체 압박을 당하고 있는 중국 정부가 엔비디아의 암 인수에 제동을 걸 가능성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미국의 퀄컴은 4년 전 네덜란드 NXP 인수에 나섰으나 중국 정부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한 사례도 있다.

한편 틱톡 인수전에서도 중국 정부는 강경한 입장이다. 오라클 및 월마트가 미국에 설립하는 틱톡 글로벌의 지분 50% 이상을 가져야 한다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중국은 오히려 80% 이상의 지분을 중국 기업이 가져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중이다. 만약 이러한 조건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중국 정부가 틱톡 인수전에 직접적인 반대의사를 표명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에 앞서 중국 정부는 급하게 상무부 규정을 고쳐 자국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당국의 허가없이 반출되는 것을 금지하는 등, 순순히 미국이 원하는 대로 끌려가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28일 미 연방법원이 중국 바이트 댄스의 의견을 받아들여 미국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려는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에 제동을 거는 일까지 발생했다.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틱톡 인수전에 있어 '한 번 해볼만하다'는 생각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업계에서는 다만 중국 정부가 미국의 압박에 준하는 대규모 반격을 시도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실제로 미국의 압박에 맞서 중국 정부도 애플 및 보잉 등 미국 기업을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나 아직 이를 공개하지는 못하고 있다. 미국의 더 큰 반발을 불러와 사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그런 이유로 미 대선이 치뤄지는 11월은 되어야 두 나라의 전략적 지향점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다만 이미 두 나라의 끝판전투가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미국이 만약 정권교체가 일어나도 큰 틀에서 의미있는 대외정책 변화는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