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앱 요기요의 요마트(왼쪽)와 배달의민족의 B마트(오른쪽).

[이코노믹리뷰=편은지 기자] 한국편의점주협회(이하 협의회)가 배달의민족 'B마트'와 요기요 '요마트' 등 배달 플랫폼들이 시행하는 마이크로 풀필먼트 서비스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25일 협의회는 입장문을 내고 "배달 플랫폼 업체인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가 상품을 대량 구매해 직접 배달하는 ‘B마트’와 ‘요마트’를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골목상권과 중간 유통망의 붕괴가 우려되고 있다"고 밝혔다.

B마트와 요마트는 상품을 대량으로 직매입해 소비자에게 배달하는 마이크로 풀필먼트 서비스다. 협의회는 이같은 서비스가 골목시장을 무너뜨리고 기존의 유통질서를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하고 있다. 

협의회는 “(요마트·B마트는) 수퍼마켓과 편의점, 중소형 마트 등 전통적으로 소매업종에서 취급하는 식재료와 생활용품, 애견용품 등을 집중적으로 공급하고 있어 골목상권의 붕괴가 필연적”이라고 우려했다.

B마트와 요마트가 당국의 규제망에서 벗어나있다는 지적도 내놨다.

협의회는 “모기업인 독일 딜리버리히어로의 거대 글로벌 자본이 빠른 속도로 시장 잠식이 진행되고 있으나 아무런 규제를 받지 않고 있다”며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들은 입점에서부터 영업 일수와 영업시간, 판매 품목 등 여러 분야의 제한은 물론 상생협력평가까지 받고 있으나 B마트와 요마트는 아무런 규제가 없어 특혜를 받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중소상인단체와 편의점 점주단체 등이 B마트 론칭 때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정위 등 정부에 개선 및 대안을 요구했으나 여태껏 방관만 하고 있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B마트는 배달의민족이 지난 2018년 시작한 초소량 상품 배달 서비스로, 편의점 배달과 도심 지역에 상품을 재고로 보관하는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주문 즉시 배달하는 서비스다. 요마트 역시 배달앱 요기요가 론칭한 서비스로, 지난 16일 강남에 1호점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