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 현장을 취재할 당시 다양한 가전제품의 향연속에서도 단연 빛을 발하는 서비스가 있었으니, 그 주인공은 바로 모바일 전용 숏폼 스트리밍 서비스 퀴비(Quibi)입니다.

화려했습니다. 모바일 중심의 광고형 OTT를 중심으로 숏폼 콘텐츠의 새로운 가능성 타진에 나선다는 비전은 선명했고, 무엇보다 스토리텔링이 탄탄했습니다. 월트 디즈니 회장을 역임하고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공동 창업자로 명성을 쌓은 제프리 카젠버그와 HP CEO를 지냈고 지금의 이베이를 키워낸 멕 휘트먼이 만나 탄생한 서비스라는 것만으로 충분히 관심을 받을 자격이 있었습니다. 제프리 카젠버그가 30년 지기 친구이자 은퇴를 준비하던 멕 휘트먼을 만나 세 시간 남짓 식사를 하며 설득해 퀴비로 의기투합했다는 이야기는 아름다운 '실버 성장영화'의 한 장면을 닮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세상에 등장한 퀴비는 어떻게 됐을까요. 10억달러의 투자금을 쓸어모은 후 지난 4월 6일 공식 런칭해 당일 앱 다운로드 수는 30만을 기록했고 첫 2주간 서비스앱의 다운로드는 270만건을 돌파했습니다. 새로운 모바일 전용 OTT의 등장에 세계는 열광했습니다.

그러나 여기까지였습니다. 퀴비는 더 날아오르지 못했고 추락을 거듭하는 중입니다. 당장 비즈니스인사이더 등 외신은 22일 퀴비의 경영진들이 회사 매각을 준비하고 있다 보도했습니다. 숏폼 OTT간 경쟁심화와 차별화에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퀴비의 약점
퀴비의 약점은 무엇일까. 23일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퀴비의 실패 원인은 페이스북 및 구글, 유튜브 등 이동 중 숏폼 콘텐츠를 제공하는 다른 플랫폼과 비료해 차별화에 실패했고 과도한 저작권 개념으로 공유 기능이 없었던 점, 광고 기반 OTT의 한계, 모바일에 특화된 시청 방식이라는 턴스타일(Turnstyle)의 확장성 부재로 좁혀집니다.

다만 더 정확한 분석을 하려면 퀴비의 내밀한 속사정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퀴비의 강점 중 하나는 모바일 '기기'에 특화되어 있다는 겁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작은 화면을 기반으로 다양한 인터랙티브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스마트한 기능이 탑재된 내 손 안의 기기를 전제로 하기에 일반적인 동영상 시청과 다른 다양하고 의미있는 인터랙티브 기법(턴스타일)이 가능하다는 점과, 작은 하드웨어 기기를 중심으로 하기에 이동하면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대목입니다.

여기서 장점에 집중한다면, 과연 '승산이 있는 게임일까'라는 점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점인 스마트한 인터랙티브 기능과 이동성 및 휴대성을 지향하는 상황에서, 퀴비의 숏폼 콘텐츠는 큰 힘을 발휘했을까요?

숏폼 콘텐츠 방식은 스낵컬처 로드맵을 펼치기에 제격입니다. 다만 이 방식은 퀴비만의 강점이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퀴비는 양질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모바일에 특화된 방식으로 풀어내 숏폼 콘텐츠 전략을 구사하지만, 이미 이와 비슷한 전략을 추구하는 곳은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등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패착. 경쟁자가 너무 많고 강력하다는 점.

▲ 출처=퀴비

틱톡의 사례를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틱톡은 퀴비와 동일한 숏폼 콘텐츠이지만 그 방식은 180도 다릅니다. 틱톡은 일반인이 콘텐츠를 제작하는 숏폼 양방향 플랫폼이지만 퀴비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숏폼 단방향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틱톡은 왜 성공하고 퀴비는 왜 실패했는가라는 답을 더 내밀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운명을 갈랐다는 말이 나옵니다. 우선 일상적인 모바일 플랫폼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숏폼 콘텐츠의 경우 이동성과 휴대성을 보장하며 스낵컬처 방식이 제격입니다만, 여기에서 성공할 수 있는 콘텐츠는 오리지널 콘텐츠 방식이 아닌 말 그대로 '날 것의 영상'이 더 어울립니다. 같은 숏폼 콘텐츠라고 해도 틱톡은 별 생각없이 즐길 수 있는 상황극이나 더빙 일색이며, 이는 스낵컬쳐에 제격이지만 퀴비는 달랐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기예르모 델 토로 등 할리우드 유명 감독들이 참여한 스토리가 있는 모바일 동영상 숏폼 콘텐츠라니.

사람들은 이동하면서 즐기는 숏폼 콘텐츠의 경우 큰 집중없이 간단히 즐기는 스낵을 원할 뿐입니다. 이 대목에서 퀴비는 시청자의 집중을 전제로 하는 거장의 콘텐츠를 애시당초 완벽한 몰입환경이 불가능한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하는 순간 스텝이 꼬이고 맙니다. 콘텐츠의 특징이 모바일 환경과 어울리지 않는 상태에서 숏폼 콘텐츠를 제공하며 턴스타일을 접목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 전략이라는 뜻입니다.

결론적으로 퀴비는 모바일에 100% 집중하며 여기에 특화된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면서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강제했습니다. 그러나 이 전략은 스낵컬쳐에 어울리는 숏폼 콘텐츠와는 시작부터 잘못된 만남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숏폼 콘텐츠는 생각없이 즐기는 콘텐츠가 강하기 때문에 아무리 짧은 시간에 압축을 했다고 해도 상대적 강점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저작권 강화에 따른 공유 기능의 부재는 라이브 커머스까지 나아갈 것으로 유력한 숏폼 콘텐츠의 비전과 너무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 카카오M 신종수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장. 출처=카카오

카카오TV
카카오TV는 지난 9월 1일 정식 런칭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구사하기에 넷플릭스, 퀴비와 비슷하고 숏폼 콘텐츠를 추구하기에 퀴비와 틱톡을 닮았습니다. 흥미로운 대목은 카카오TV가 완전한 모바일 전략을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카카오M 신종수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장은 “카카오M이 기획, 제작하는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는 모바일 오리엔티드(Mobile Oriented)”라며 모바일로도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닌, 모바일로 보기 때문에 더욱 재미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퀴비와 매우 닮았습니다. 다만 퀴비처럼 스낵컬처에 가까운 콘텐츠와 모바일에 몰입을 강제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 텔링이 강한 콘텐츠를 모바일 기기로 즐길 수 있는 숏폼 콘텐츠라는 점에 더 주목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카카오TV가 추구하는 모바일 오리엔티드는 틱톡 숏폼 콘텐츠의 콘텐츠 휘발성과, 넷플릭스가 추구하는 콘텐츠 시청의 교집합에 위치해 있다 보여집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숏폼 콘텐츠의 정체성을 어디에 두고 광고형 OTT의 강점을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 SNS와의 공유를 바탕으로 어떤 서비스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 무엇보다 '어떤 강점을 시청자들에게 어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콘텐츠를 자체 제작해 카카오톡 인프라를 바탕으로 광고형 OTT 방식으로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는 카카오TV가 일반적인 웹드라마의 새로운 플랫폼 버전 수준에 머물 것인지, 퀴비가 실패했던 숏폼 콘텐츠의 스토리 텔링과 몰입을 모바일에 찰떡궁합으로 붙일 것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IT여담은 취재 도중 알게되는 소소한 내용을 편안하게 공유하는 곳입니다. 당장의 기사성보다 주변부, 나름의 의미가 있는 지점에서 독자와 함께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