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남고속도로 백양사(논산) 휴게소에 위치한 수소차 충전소. 사진= 이코노믹리뷰 최동훈 기자

[이코노믹리뷰=최동훈 기자] 현대자동차, LG화학 등 친환경 미래차 분야에 뛰어든 기업들이 수소차 안전성을 확보하고 시장에 인식시키기 위한 민관 협력 활동에 동참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9월 24일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수소전기차 보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 안전 협의체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체는 공단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연구하고 있는 주제인 ‘수소버스 안전성 평가기술 및 장비개발 연구’에 관한 활동의 일환으로 출범했다. 현대차, LG화학 등 기업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창원시,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 울산대 등 민·관 주체 20곳이 합류했다.

협의체는 오는 2023년 12월까지 연간 2~3회 제작차 안전, 운행차 안전 등 두 부문의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제작차 안전 부문에 대해 수소차, 배터리 등의 안전기준과 수소차 안전평가 기술 등에 관한 정보와 연구개발(R&D)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운행차 안전 부문에선 향후 자동차 검사 기술, 운행 모니터링 정보 등을 통해 차량 운행 과정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하고 협의체 참가 주체별 의견을 수렴한다.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공단은 이번 협의체의 활동을 통해 그린뉴딜정책의 과제 가운데 하나인 수소에너지 확산 기반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며 “수소차 안전성을 강화함으로써 국민이 안심하고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