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한국결제진흥원.

[이코노믹리뷰=전지현 기자] 제로페이가 중소벤처기업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 사업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생활을 넘어 산업 속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으로 비대면 바우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비대면 바우처 사업이란 화상회의, 재택근무 등 비대면 서비스 지원을 통한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화 촉진 및 비대면 서비스 분야 육성을 위해 중기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이다. 

바우처 구입을 원하는 기업은 기업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비대면 바우처 상품권 구입 후,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에서 원하는 비대면 상품을 결제하면 된다. 현재 비대면 바우처 결제는 제로페이 외에도 체크카드, 선불카드를 통해 가능하다. 일부 은행 계좌로만 연결되는 카드 결제와 달리 제로페이는 은행 계좌 연결이 필요 없고, 입금 확인만 되면 바우처 상품권 PIN번호가 바로 발송돼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비대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현재 코로나19 장기화에 중소기업은 대응 시스템이 마련되지 있지 않아 대기업·중견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중소기업벤처부에 따르면 비대면 바우처 서비스 사업에는 5000개 이상 중소·벤처기업이 신청했다.

중소기업에게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란 진흥원 측 기대다. 400만원 한도 내에서 정부가 90%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원하고, 나머지 10%만 기업이 부담하면 되기 때문이다. 또 이번 비대면 바우처 제로페이 결제는 그간 B2C로 개인 생활에서 이뤄지던 간편결제가 산업 속에 녹아드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십수년전 출시된 개인 메신저는 현재 많은 직장에서 사용하며 ‘업무 협업툴’이란 이름 아래 기업 전용 메신저도 출시됐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코로나19 여파로 큰 위기를 맞은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는 비대면 바우처 사업에 제로페이가 결제 서비스로 함께 할 수 있어 뜻깊다”며 “기업제로페이 결제는 법인 명의로 카드를 발급받기 힘든 스타트업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