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수도권과 지방권에서 행복주택 3015가구가 공급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올해 3분기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모집은 고양삼송A24 등 수도권 3곳 2351호와 부산기장A2·광주월산 등 지방권 5곳 664호 등 전국 8개 지구 3015가구 대상이다.

▲ 출처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이번 공고에서는 정부의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추진방안’에 따른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주택과 산업단지형 행복주택이 포함됐다.

고양삼송A24지구(947호)는 최초로 공급되는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 주택’이다. 중소기업 근로자의 직주근접을 돕고 편리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공공임대주택이다. 원룸형(21㎡)과 투룸형(36㎡, 46㎡)으로 공급된다. 게스트하우스와 비즈니스홀, 다목적홀, 힐링센터 등 특화시설이 계획됐다. 지하철 3호선 원흥역에서 도보 10분거리에 위치했다.  

산업단지형 행복주택인 영동용산지구(200호)는 영동산업단지, 용산농공단지, 법화농공단지 등 인근에 공급되는 행복주택이다.  

LH는 이번에 시흥장현A8지구와 부산기장A2지구의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에서도 입주자를 모집한다.

시흥장현A8지구는 서해선 시흥시청역에서 800m 거리로 서울권의 출퇴근이 쉽다.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이 개통되면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것이라는 게 LH의 설명이다. 인근에 초등학교도 위치하고 있다. 

부산기장A2지구는 부산권 최초로 공급되는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이다. 기장역에서 1.2㎞ 거리에 위치하고 부산외곽고속도로와 인접해 교통이 편리하다. 또한 인근에 초․중․고교가 있고 단지내 국·공립어린이집이 설립 예정이다.

특히 이번 모집부터 신혼부부의 인정범위가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구로까지 확대된 만큼, 보다 많은 실수요자들이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에 신청할 수 있다.

청약접수는 10월19일부터 28일까지 LH 청약센터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진행된다. 2021년 1월 중 당첨자 발표 예정이다.

고령자 등 인터넷 취약계층을 위해 현장접수 또한 진행한다. 청약접수기간(10일)을 기존보다 늘려 방문신청 인원을 분산하고, 손소독제 비치 및 적정간격 유지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할 계획이다.

서류제출 대상자가 온라인·모바일 채널을 통해 구비 서류를 제출하는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편의를 한층 더 높일 예정이다.

청약 희망자는 청약 전 ‘LH 청약센터’ 또는 ‘마이홈포털’의 ’행복주택 자가진단‘을 활용하면 소득‧자산 등을 기준으로 행복주택 입주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행복주택 모집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LH 청약센터에 게시된 공고 또는 마이홈포털을 참고하거나 마이홈 콜센터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