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 경영자(CEO)가 22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소재 테슬라 공장에서 열린 테슬라 주주 총회 및 배터리 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출처=테슬라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유진투자증권은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배터리데이’에 대해 해당 업체의 장기 계획이 밝혀짐으로 국내 업체들의 단기적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평가했다.

유진투자증권 황성현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이전부터 100만마일 배터리, 차세대 배터리(리튬메탈, 음극이 없는 배터리) 발표 등 배터리데이 행사에 대해 수많은 추측이 난무했으나, 기술적으로 국내 배터리 업체들을 위협할 내용은 구체적으로 발표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테슬라의 주주총회와 배터리데이에서 22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프리몬트 공장 외부에서 열렸다. 이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한 달만 기다리면, 완전 자율주행차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배터리 비용을 크게 낮췄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머스크는 ▲대륙별 공장 건설(상하이, 베를린, 오스틴 등) ▲주행거리 54% 증가 ▲배터리 단가 56% 절감 ▲2030년 3TWh 캐파가 목표 제시 ▲최근 특허를 출원한 탭리스 배터리를 통해 에너지 밀도 상향 ▲막스웰의 기술인 건식 공정을 발전시켜 코팅·건조 공정을 단축 ▲하이니켈 양극재 채용 확대 등을 잇따라 제시했다, 

다만 이미 언론을 통해 공개됐던 내용이고 신기술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다.

황성현 연구원은 “전일 일론 머스크가 본인의 트위터에서 밝혔듯이 2022년 이후 전기차 출하 물량 증가로 배터리 물량은 부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자체 생산은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최근 유상증자를 통해 배터리 설비 증설을 위한 투자 자금도 마련한 상황이라 무리한 계획은 아니라 판단하지만 배터리데이에서언급된 내용들은 2030년까지의 장기 계획 위주”라고 분석했다.

황 연구원은 “시장에서 기대했던 100만 마일 배터리는 이미 중국 SVOLT의 각형 배터리가 비슷한 스펙으로 출시가 돼 있으나 가격 경쟁력이 없고, GM과 LG화학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 중”이라며 “테슬라도 에너지 밀도 향상, 원가절감을 위한 공정 최적화, 원재료 재활용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배터리데이는 테슬라의 장기 비전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으나, 단기적으로는 국내 업체들에 불확실성으로 작용하던 이벤트의 소멸로 해석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