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아베 신조 일본 전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출처=트위터 공식 계정

[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아베신조 전 일본 총리가 퇴임 후 3일 만에 첫 공식 행보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아베 전 총리는 19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과 글을 게재했다. 아베는 트위터에 "오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이달 16일 총리를 퇴임했다는 것을 영령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아베 전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은 6년 8개월 만이다. 그는 2013년 12월 26일 재집권 1주년을 맞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일본의 침략 전쟁을 정당화하는 것이라고 일본 안팎으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당시 한국과 중국은 아베의 행보에 강하게 항의했고, 미국도 실망했다는 성명을 발표했었다. 이에 아베는 총리 재임 시절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아베는 총리에서 퇴임하자마자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면서, 본인의 극우 성향을 드러냈다. 아베는 총리 시절에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대신 일본의 패전일이나 야스쿠니 신사의 봄·가을 제사에 공물 또는 공물 대금을 사비로 보내면서 극우 성향을 유지해 왔다.

한편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이 일으킨 침략전쟁에서 숨진 246만여 명의 위패가 안치된 곳으로 도조 히데키 등 14명의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돼 있어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으로 불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