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5GX 클라우드 게임은 게임 타이틀 하나 가격보다 낮은 월 이용료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진정한 구독형 게임 서비스다. 또한 한국 게임을 엑스박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로 진출시키는 창구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한다”(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손잡고 지난 1년여간 베타 서비스를 한 ‘5GX 클라우드 게임’을 정식 상용화한다고 16일 밝혔다. MS는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차세대 콘솔 보급과 더불어 MS 생태계 확장을 도모하고, SK텔레콤은 그룹사 전체적으로 진행 중인 구독형 서비스 컴퍼니로의 진화를 겨냥하는 모양새다.

▲ 5GX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출처=SK텔레콤

5GX 클라우드 게임은 MS가 운영하고 있는 월정액 요금제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을 이용한다. 이를 통해 MS가 제공하는 100여종의 게임을 콘솔, PC, 안드로이드OS 기반 모바일(테블릿 포함)에서 즐길 수 있다. 타 통신사 고객도 이용 가능하다.

마인크래프트 시리즈의 신작인 마인크래프트 던전스가 이번에 추가됐으며, 시범 서비스를 통해 선보였던 검은사막은 정식 서비스로 전환된다. SK텔레콤은 엑스박스에서 검증된 대작 흥행 게임부터 인디게임까지 다양한 장르를 품었다고 설명했다. 그 외 포르자 호라이즌4, 기어즈5, 헤일로5, 오리와 도깨비불 등도 대표작이다.

향후 스테이트 어브 디케이 3, 에버와일드, 페이블 등 MS가 직접 제작하는 신규게임도 모바일에서 동시에 공개할 계획이다. 연말에는 피파 등 인기 스포츠 게임이 포함된 EA Play 게임도 이용 가능할 예정이다.

또 SK텔레콤은 최근 액션스퀘어(프로젝트GR)와 써니사이드업(리틀위치인더우드) 등 국내 게임사 2곳의 게임을 엑스박스 플랫폼용 게임으로 출시하기로 하며 국내 게임의 글로벌화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월 이용료는 1만6700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타 통신사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요금 대비 비싼 편이다. MS의 요금제를 활용하는 만큼 가격 결정을 SKT가 주도적으로 할 수는 없는 상황이었을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글로벌 콘솔 게임 시장 양강인 MS의 플랫폼을 통한다는 걸 고려하면 게이머 니즈는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엑스박스 게임패스 얼티밋’ 할인 프로모션이 열린다. 삼성전자의 신상품 갤럭시노트20 구매 고객에게는 엑스박스 게임패스 얼티밋 3개월 무료 이용권과 전용 컨트롤러 패키지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또 노트20 구매자가 아닌 고객에게는 가입 첫 달 요금을 100원만 받는다.


월 3만9900원에 ‘시리즈X’ + 게임 이용권


양사는 오는 11월10일 출시 예정인 MS의 차세대 콘솔 ‘시리즈X’와 ‘시리즈S’를 연계한 판매 정책도 세웠다.

SK텔레콤은 11월부터 엑스박스 콘솔과 클라우드 게임 이용권을 월정액 형태로 이용할 있는 ‘XAA(XBOX All Access)’ 프로그램을 아시아 최초로 내놓는다. 이는 MS의 차세대 콘솔 엑스박스 시리즈X’와 시리즈S를 각각 월 3만9900원, 2만9900원으로 내고 이용하는 일종의 할부 요금제다. 24개월 약정기간이 끝나면 콘솔은 유저 소유가 된다. 또 엑스박스 게임 이용과 더불어 전용 컨트롤러를 12개월 할부 형태(월 2만2000원)로 제공하는 요금제도 내놨다.

양사는 지난 1여년 간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를 베타서비스한 결과 이용자들의 ‘야외 플레이’의 비중이 적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자체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들의 55%(와이파이 이용자 비중)는 집에서 클라우드 게임을 이용했지만, 무려 45%는 모바일로 집 밖에서 게임을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가 밖에서도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건 스트리밍으로 작동하는 특성 덕이다. 고사양 콘솔·PC가 없어도 저지연 5G 이동통신을 활용해 클라우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SKT 역시 이와 관련한 기술을 개발·적용해왔다. 실시간 슈팅·대결 게임에서 중요한 낮은 지연속도를 구현하기 위해 ‘프리 스케쥴링(Pre-Scheduling)’ 기술을 운용한다. 또 이동하며 플레이하는 이용자의 원활한 게임 환경을 위해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에서 끊김없는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지연시간을 단축하는 등 5G 최적화 솔루션을 지속 개발, 상용화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파트너사인 MS는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를 협력 운용하고 있다.

▲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출처=갈무리

필 스펜서 MS XBOX 게임 총괄부사장은 “SKT와 MS XBOX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한국 및 전 세계 게이머들의 친구 및 가족들을 연결하고, 더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게돼 기쁘다”며 “한국 게임 커뮤니티에 환상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고품격의 ‘SKT 5GX 클라우드 게임’으로 구독형 게임 서비스를 선도할 것”이며, “국내 유망 게임을 발굴, 지원함으로써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엑스박스 게임패스 앱은 토종 앱 마켓 원스토어와 삼성 갤럭시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