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핏은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는데 ‘너무 일찍’이란 없다고 말한다.     출처= The Motley Fool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아이들에게 재정적 책임을 가르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워렌 버핏이다.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의 CEO가 되기 전에, 이 전설적인 투자자는 이미 몇 개의 소기업을 시작한 적이 있다. 그는 6살 때부터 6개들이 코카콜라 한 팩을 25센트에 사서 한 캔당 5센트에 팔았다. 그는 또한 집집마다 돌면서 잡지와 껌을 팔았다.

버핏은 2013년 CNBC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아버지가 나의 가장 큰 영감이었다"고 말했다.

"내가 어린 나이에 아버지에게 배운 것은 일찌감치 좋은 습관을 기르라는 것이었습니다. 저축은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 준 가장 중요한 교훈이었지요."

이 억만장자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돈에 대해 가르칠 때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가 "부모들이 자녀들이 10대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돈을 관리하는 것에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들은 초등학교에 가기 전에 돈을 관리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시기가 중요하다

케임브리지대학교의 연구는 아이들이 3살에서 4살 사이의 기본적인 돈 개념을 이미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7세가 되면 미래의 금융 행태의 기본 개념이 개발된다는 것이다.

버핏은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돈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어떻게 하면 돈을 제대로 관리하게 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다"고 말하고, 하지만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 토머스 로 프라이스(T. Rowe Price)가 2018년에 8세에서 14세의 자녀를 둔 부모 1014명과 18세에서 24세 사이의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에 따르면, 5세 이전에 아이에게 금전적 주제를 논의한 부모는 4%에 불과했다.

부모 중 30%는 15세 이상부터 자녀에게 돈에 대해 교육하기 시작했으며, 14%는 전혀 교육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버핏은 자신의 자녀에게 무엇을 가르쳤을까

버핏은 2011년에 ‘비밀의 백만 장자 클럽’(Secret Millionaire’s Club)이라는 어린이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제작하는데 도움을 주었는데, 이 만화에는 버핏의 캐릭터가 학생 그룹의 멘토로 직접 나온다.

이 쇼에는 26개의 에피소드가 있는데, 각각의 에피소드는 신용카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돈을 어디에 넣어두는지가 왜 중요한지 등과 같은 금융 수업을 다룬다.

버핏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내 세 아이들 모두에게 '비밀의 백만 장자 클럽’에 나오는 교훈을 가르쳤다"고 말했다.

"그것은 사업과 삶을 위한 단순한 교훈들이지요."

CNBC가 이 쇼에서 나온 몇 가지 교훈과 함께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 지에 대한 버핏의 조언을 소개했다.

1. 유연한 사고 방식을 키워라

이 쇼의 목표는 아이들에게 어떤 일이 처음에 효과가 없다고 해서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고정관념을 벗어나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은 그들이 미래의 재정적인 어려움에 직면할 때 매우 유용할 것이다.

실천 아이디어:

- 아이들과 함께 미술관에 가서 그림의 다른 스타일에 대해 토론한다. 그런 다음 그들에게 직접 그림을 그리게 한다. 붓 외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예, 스폰지, 면봉, 손가락)를 브레인스토밍하도록 하라.

- 아이들이 집 안의 오래된 물건에 대한 새로운 용도를 생각해보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쓰레기를 보물로 바꿀 수 있다(예, 병뚜껑은 체커 게임의 말로, 빈 시리얼 상자는 잡지 책꽂이로 바꿀 수 있다). 이것은 그들에게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돈을 절약하고, 환경을 돕는 방법을 동시에 가르쳐 줄 것이다.

▲ 버핏은 ‘비밀의 백만 장자 클럽’(Secret Millionaire’s Club)이라는 어린이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제작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 만화에서 버핏의 캐릭터가 멘토로 나온다.    출처= Series & TV

2. 일찍 저축하는 법을 가르쳐라

벤자민 프랭클린의 말처럼,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한 푼이라도 더 벌 수 있다." 자녀들이 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기 위해서는 자녀들이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천 아이디어:

- 자녀에게 각각 두 개의 돈 항아리를 준다. 하나는 저축을 위한 것이고 하나는 소비를 위한 것이다. 그들이 돈을 받을 때마다(예, 선물로, 용돈으로, 이웃의 개를 산책시켜주고 받는 돈 등) 그들이 어떻게 저축과 지출로 돈을 나누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그들과 대화를 나눈다.

- 자녀가 구입하고 싶은 물건 5개에서 10개까지 목록을 작성하게 한다. 그런 다음 그들과 각 항목에 대해 그것을 그냥 갖고 싶은 것인지, 필요한 것인지를 표시하게 하라(예, 새로운 장난감은 갖고 싶은 욕구지만, 새 가방은 필요한 것이다).

3. 가격과 가치를 구분하는 방법을 가르쳐라

우리 모두는 더 싼 가격에 비슷한 물건을 살 수 있는 데도 유명 브랜드의 신발이나 기기를 더 비싸게 사는 것에 대해 비난을 받아왔다.

이 교육은, 광고주들이 우리가 그들의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쓰고 있다는 사실과, 어떤 것이 더 많은 돈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지, 어떤 것은 그럴 가치가 없는지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실천 아이디어:

- 슈퍼마켓에서 필요한 물품 목록을 작성한 후, 자녀와 함께 전단지나 신문, 웹사이트에서 세일하고 있는 품목들을 확인해 본다. 이 가격들을 비교해보고 어디가 특정 제품에 대해 가장 좋은 가격을 제공하는지 알아보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 아이들과 함께 잡지를 보고 광고 하나를 골라 평가하도록 해 본다. 그리고 그들에게 이렇게 물어보라. 광고주들이 팔려고 하는 물건은 무엇인가? 그 광고는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그 광고에서 가장 관심이 끌리는 것은 무엇인가? 그 광고를 보고 어떤 기분이 들었는가? 그 광고는 사람들이 그 제품을 사도록 어떻게 설득하고 있는가?

4. 좋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가르쳐라

현명한 의사결정의 핵심은 각각의 선택이 미래의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다.

실천 아이디어:

- 버핏은 부모가 좋은 의사 결정의 본을 보이고, 그 결정이 가져올 후속 결과와 왜 그렇게 결정했는지에 대해 아이들과 대화한다. 예를 들면 이렇다. "우리는 새 TV를 사고 싶지만, 에어컨을 수리할 돈을 마련해야 해. 그렇지 않으면 여름 내내 찜통 같은 집에서 보내야 하니까. 일단 에어컨을 먼저 수리하고 TV를 사야겠다고 생각했단다.”

- 아이들이 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좋은 결정을 내리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라. 아마도 그들이 사고 싶은 DVD가 있을 경우, 그들이 정말 그것이 필요한지, 아니면 도서관에서 빌려 볼 수 있는지 물어보라.

‘너무 일찍’이란 없다

자녀들에게 건강한 재정적 습관을 심어주는 것은 자녀들이 성공적인 미래를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버핏은 2013년 야후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는데 ‘너무 일찍’이란 없습니다. 아이들에게 1달러의 가치를 가르쳐주는 것이든, 필요와 욕구의 차이를 가르쳐주는 것이든, 저축의 가치를 가르쳐주는 것이든, 그 모든 것들이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 접하는 개념들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일찍부터 그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