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성의 진짜유통연구소 소장] 여러분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숫자는 ‘매출’이 1순위가 아닙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온라인으로 물건을 팔아 월 1000만원의 돈을 소비자들에게 입금 받아 매출이 발생한다고 해서 여러분의 계좌에 1000만원이 남아있는 게 아니라는 뜻이죠!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 창업, 부업 강의들은 거의 대부분 ‘매출’을 강조합니다. 이게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 그런 강의도 결국은 비즈니스고 사람들을 끌어모으려면 ‘수익’이라는 명목상 개념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숫자를 강조해야 하거든요. 이런 거에 휘둘리시면 절대로 안 됩니다.  

온라인쇼핑몰 운영에서 매출보다 먼저 따져야 하는 것은 ‘손익’입니다. 상품의 소싱(재고 확보), 할인률과 이익률 그리고 재고관리, 고객응대와 상품페이지의 구성 여기에 당연히 배송까지 이르는 모든 공정을 시스템화하는 데 들어가는 돈과 시간 등의 비용을 1원 단위로 체크해이를 손익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상품의 품질이나 배송 서비스의 퀄리티가 떨어지지 않는 선에서 비용은 최소화 해야합니다. (이 바닥(?)도 소문에 먹고사는 곳입니다. 악의적인 내용이 아닌 불평의 악플이 여러분의 판매 사이트에 많이 달린다면, 그건 여러분이 뭔가 잘못하고 있는 겁니다.) 

이러한 비용들을 빼고 남은 순이익이 여러분이 버는 돈입니다. 이건 절대 교육으로 한 번 듣고 영상으로 한 번 봤다거나 비싼 강의를 들었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미칠 듯한 구글 검색과 전화, 필요하다면 직접 발로 뛰는 노력이 필요하지요! 이렇게 해서 월 100만원을 벌어도 확실하게 돈이 남는 게 중요한 겁니다!

이 시점에서 한 가지 작은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본인께서 "플렉스!" 인생을 사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굳이 수백만원 이상을 들여서 무리해서 온라인 쇼핑몰 창업 강의를 듣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대부분 각자의 파트너 판매업자들의 안정적 창업을 지원하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들이 즐비합니다. 비싼 인강 들었다고, 학원비가 비싼 학원 다녔다고 해서 무조건 수능을 잘 보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요거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이 칼럼의 최종 결론은 “온라인 쇼핑몰 하지 마세요”입니다. 끝....은 아니고요! 진짜 진짜 결론은 “매출로 부려지는 숫자 말고 진짜로 ‘버는 돈’에 더 집중하라는 것입니다. 물론 매출이 커지면 이익의 규모도 비례해서 커질 수 있지요. 그러나 그만큼 들어가는 비용도 커지고 손익의 계산도 복잡해집니다. 위에서 ‘아주 대략적’으로 설명한 비용 발생 요소를 따지는 노력을 할 자신이 없는 분들이라면 “온라인 쇼핑몰 하지 마세요”라고 제 오른 손모가지를 걸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의 성공스토리는 그 자체로 아주 매력적입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니까요.그러나 ‘인생은 실전’입니다. 남의 성공스토리는 그저 남의 사례일 뿐입니다. 온라인 쇼핑도 결국에는 장사입니다.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할 가능성이 어마어마하게 높다 이 말이죠. 심지어는 준비를 잘 하고서도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니까요.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면서 한 가지 말씀드리면, 우리나라의 대형 온라인 쇼핑몰들 중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을 내는 곳은 ‘딱 한 곳’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온라인 쇼핑 업계가 치열한 곳이라는 뜻이지요.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는 여러분의 도전과 성공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