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 사진=키움증권

[이코노믹리뷰=강수지 기자] 코로나19가 급속도로 재확산되면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는 3단계에 준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됐다. 심지어 기간이 추가적으로 연장됨에 따라 국내 개인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중이다.

이에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개인투자자 고객을 확보하게 된 키움증권의 김지산 리서치센터장은 “올 하반기에는 국내 증시가 박스권에 갇힐 것”이라며 “현금 비중을 늘리는 등의 리스크 관리를 병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식시장의 상대적 매력은 지속”

코로나19의 재확산부터 저금리 환경, 부동산 규제 등에 따라 풍부한 유동성에 기반한 주식시장의 상대적 매력은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현재의 주식시장은 올 상반기에 이어 여전히 큰 변동성을 유지하고 있다. 펀더멘털을 비롯한 주식시장의 괴리는 커졌으며, 밸류에이션 부담도 큰 상황이다.

게다가 올 하반기에는 지수 상승을 제약하는 요인들도 다수 존재한다. 코로나19의 재확산을 비롯해 미국 대선의 불확실성, 미중 갈등 심화 우려 등이 해당된다.

반면 주요국들의 경기 부양책이 뒷받침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부분이다. 또 코로나19에 대한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도 마찬가지다. 이에 김 센터장은 “하락세로 전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하반기에는 박스권을 염두에 둔 전략이 필요하다”며 “지수가 상승할 땐 현금 비중을 늘리는 등 리스크 관리를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해외 주식, 원자재 혹은 관련 ETF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예를 들어 주식의 경우 포트폴리오에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 동안 급등한 언택트 관련주보다는 인프라 투자 수혜‧원자재 관련 업종, 경기민감 업종 등의 수익률이 양호할 것이라는 게 김 센터장의 분석이다.

▲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 사진=키움증권

아울러 올 하반기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수익률과 관련해선 주식과 채권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채권도 본격적인 금리 인상 사이클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안정화된 추이가 예상된다는 게 그의 전망이다. 

 

“부동자금의 증시 유입 유도 바람직해”

현재 주식 시장에 넘쳐나고 있는 유동성은 코로나19 외에 부동산 규제 부분 역시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김 센터장은 “지금처럼 부동산 규제를 통해 ‘부동자금의 증시 유입’을 유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 이어 그는 “개인투자자들의 직접 투자보다는 간접 투자가 활성화되는 것이 선진적 모습”이라며 “글로벌 증시 대비 작은 국내 증시를 키우기 위해선 장기 투자 펀드에 대한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게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 센터장은 기관투자자들의 경우도 다양한 스타일의 펀드를 통해 차별화를 시도해야 할 것을 언급했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금지된 공매도가 재개일을 앞두고 뜨거운 찬반 속에서 금지 기간이 추가로 연장됐다. 이와 관련 김 센터장은 공매도가 자본시장의 효율화와 선진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그러나 형평성 측면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던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공매도의 경우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게 김 센터장의 의견이다. 그는 공매도 금지 기간이 연장된 만큼 개인이 주도하는 수급 상황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자본시장의 활성화가 고급 일자리 창출, 기업들 자본 조달, 부의 효과 등 경제적 효과가 크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식, 탐욕이 화를 부른다”

올해 유독 주식시장에는 새롭게 뛰어든 개인투자자들도, 빚을 내서 투자한 이들도 기존 대비 늘어났다.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외 증시가 크게 급등락 했던 영향이 크다.

물론 이 여파로 큰 수익을 얻은 개인투자자들도 존재하지만 반대로 종목 선정을 잘못해 큰 손실을 입은 개인투자자들도 있다.

이에 김 센터장은 “주식에 있어서 탐욕은 화를 부른다”며 “감내할 수 있는 여유 자금을 전제로 투자를 시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게다가 “우량 기업을 장기간 투자한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 사진=키움증권

역사적으로 보면 장기간 지수의 평균 수익률은 은행 이자율을 반드시 이겼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다만 개별 기업 실적의 방향성과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게 그의 투자 철칙이다. 이를 위해 김 센터장은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발행한 보고서를 많이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큰 수익을 노린 비우량 기업에 대한 단기 투자에 대해선 개인투자자들에게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 센터장은 “비우량 기업을 단기적으로 투자함에 있어서는 정보력 등의 부분에서 결코 기관투자자를 이길 수 없다”고 선을 그으며 “기대수익률을 낮추고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