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편은지 기자] 프랜차이즈 커피숍 할리스 커피가 KG그룹에 매각된다. KG그룹은 3년 전 KFC를 사들인 데 이어 할리스커피를 인수하면서 식음료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됐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할리스커피 최대 주주인 IMM프라이빗에쿼티는 최근 할리스에프앤비(할리스커피)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KG그룹을 선정했다. 거래 대상은 IMM PE가 갖고 있는 할리스커피 지분 93.85%로 매각 가격은 1000억원대 후반에서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매각 주간사 골드만삭스는 지난달까지 잠재 원매자를 대상으로 인수의향서를 접수받았다. KG그룹을 비롯해 SPC그룹, TA어쏘시에이츠(TA Associates), 엘리베이션에쿼티파트너스 등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KG그룹은 별도의 컨소시엄 없이 입찰 과정에 단독으로 응찰했다.

특히 KG그룹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성공시킨 경험 등 가격 이 외의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앞서 KG그룹은 지난 2017년 케이에프씨코리아(KFC)를 인수해 흑자전환에 성공시켰으며, KFC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한편, KG그룹은 지난해 동부제철을 인수하며 대기업집단으로 올라섰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KG그룹의 자산총액은 5조2560억원으로 국내 전체 기업집단 가운데 63위다. 국내 철강기업 중에선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에 이어 네 번째로 공시대상기업집단에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