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곽예지 기자]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감소세가 유지될 경우 현재 수도권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추가 연장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밝혔다.

9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주말까지 연장한 수도권의 강화된 거리두기가 5일 남은 시점에서 환자 발생 추세는 확실하게 꺾이고 지속적으로 감소해 하루 100명대로 안정적인 모습"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주 말까지 5일간만 더 집중해서 거리두기에 힘써주신다면 확연하게 안정된 상태로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게 되고, 추가적인 거리두기 연장은 필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국민 여러분의 힘든 노력으로 수도권의 확산세를 억제하며 다시 일상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길이 조금씩 트이고 있다"면서 "현재의 노력이 한두 주 뒤에 결과로 나타나기에 여기서 조금만 더 노력해주시면 방역망의 통제력을 확실히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다중이용시설과 음식점, 카페 등의 운영이 제한되면서 수도권의 공원이나 강변 등야외로 사람이 집중적으로 몰리고 있다"며 거리두기 실천을 거듭 요청했다.

중대본은 수도권에서 오는 13일까지 시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여부에 대한 결정을 이번 주 중에 내릴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대본은 추석 연휴 동안의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 유로 전환’ 등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는 해당 기간 동안 국내의 이동량 감소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중대본은 "추석에 고향·친지를 방문하지 않는 것이 효도의 한 방법이라는 점을 유념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9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156명이 발생했으며, 지난 3일부터 일주일 연속 1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