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엠파크 카라반 전경


따사로운 햇살, 서늘한 바람, 화사한 진달래와 철쭉은 봄꽃속 캠핑에 대한 환상을 부추긴다. 하지만 막상 캠핑준비를 하다보면 왜 이리 준비할 게 많은지. 힘들게 도착하면 새로 구매한 텐트는 왜 이리 세우기 힘든지, 텐트세우다 날밤 새겠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한번 캠핑을 다녀오고 나면 모든 장비가 갖춰진 카라반 캠핑장에 관심을 갖게 된다. 운전하랴, 텐트치랴, 고기 굽느라 여행길이 고생길이었던 아빠들을 위해 입소문난 카라반 캠핑장 몇 곳을 추천해 본다.

가끔 TV에서 보면 외국인들이 차 뒤꽁무니에 카라반(caravan)을 달고 캠핑을 떠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카라반은 화물차의 짐칸만 따로 떼어 낸 것 같은 형태로 내부에 침실과 주방·거실·욕실이 모두 갖춰져 일반차량에 매달아 끌고 다니도록 설계돼 있다. 자체적인 이동수단인 캠핑카와는 차이가 있다.

어쨌든 캠핑카나 카라반은 이제 막 캠핑에 재미를 붙인 사람은 물론 수십 년 내공이 쌓인 애호가들조차도 한번쯤 타고 싶어 하는 야영객의 로망이다. 하지만 캠핑카나 카라반 등은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기 쉽다. 한대 값이 적게는 7000만~8000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을 호가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사람들은 캠핑카나 카라반을 일정 기간 대여해 주는 업체나 캠핑장을 찾게 마련이다.

카라반 캠핑장 이용요금은 1박2일 기준 4만~10만원에서 사설 프리미엄 카라반 이용은 대략 10만~20만 원대다. 국내의 경우, 지자체가 중심이 돼 2002년도에 처음 들어선 동해 망상 오토캠핑장을 시작으로 2008년도에 연천 한탄강과 가평 자라섬 오토캠핑장 등 카라반 시설을 갖춰놓은 캠핑장들이 인기가 높다. 한탄강이나 자라섬 카라반의 경우, 2개월 전에 주말 예약이 모두 끝날 정도로 인기 상한가를 달린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캠핑장보다 가격은 높지만 시설좋은 프리미엄 카라반 캠핑장의 경우도 엠파크, 홀리데이 파크 등 선진국형 오토캠핑장 체인망이 구축돼 있다.
국내 3대 오토캠핑장이라 불리는 강원도 망상 오토캠핑장과 경기도 연천 한탄강 오토캠핑장, 가평 자라섬 오토캠핑장 및 사설 캠핑장인 엠파크 캠핑장, 홀리데이파크 캠핑장을 소개한다.

동해 망상 오토캠핑장과 카라반
망상해수욕장의 울창한 송림에 자리하고 있어 눈 앞에 새하얀 백사장과 푸른 바다가 펼쳐진다. 오토캠핑장에는 사이트마다 야영시설과 전기단자가 갖춰져 있다. 조리대와 급수시설을 갖춘 취사장과 공용화장실, 사계절 온수가 나오는 샤워실이 갖춰져 있다. 카라반 내부시설에는 침실 2개가 놓여있고 반대편에 테이블과 소파가 있다. 테이블을 내리고 소파를 피면 2인 침실이 더 생긴다. 가스레인지, 싱크대, 화장실, TV가 갖춰져 있다. 편의점 등 좋은 시설에 비해 오토캠핑사이트가 10대, 카라반이 10대라 예약이 치열하다. 주변에 사설 카라반 대여회사인 휠라이프와 굿위켄드에서 설치한 카라반이 70여대가 있으나 동해시에서 운영하는 망상 캠핑장 보다는 비싸다.
주소 : 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393-39
문의 : (033)534-3110 www.campingkorea.or.kr
카라반 비용 : 4인기준 평일 4만4000원, 주말 6만6000원, 성수기 11만원

경기도 가평 자라섬 오토캠핑장과 카라반
2008년 세계캠핑캐라바닝대회가 열렸던 곳으로, 세계에 내놔도 손색없는 수준급 시설을 갖춘 곳이다. 삼면이 강으로 둘러싸여 자연환경이 탁월하며 주변 남이섬 등이 있어 볼거리도 많다. 오토캠핑장과 카라반, 모빌홈 등의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다. 잔디광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농구장, 놀이공원 등의 부대시설과 온수가 나오는 샤워장과 취사장, 세탁실 등이 있다. 그러나 그늘과 여름 물놀이 시설이 없다는 것이 흠이다. 카라반 내부시설에는 이층 침대1개와 더블침대 1, 싱크대, 화장실, TV가 갖춰져 있다.
주소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달천리 1-1
문의 : (031)580-2700 www.jarasumworld.net
카라반 비용 : 4인기준 평일 6만원, 주말 10만원, 성수기 12만원

경기도 연천 한탄강 오토캠핑장과 카라반
경기도 연천군을 새롭게 각인시킨 국민캠핑장·캠핑시설도 좋지만 주변 물놀이와 낚시하기 좋은 한탄강, 전곡리 선사유적지, 한탄강 교통랜드가 한자리에 있어 캠핑과 레저, 체험학습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캠핑장 내에서 자전거와 인라인을 탈 수 있도록 돼 있으나 역시 여름에 그늘이 적다. 카라반 시설에는 2인용 침대와 거실에 변환형 테이블이 있어 테이블을 낮추고 쿠션을 끼워넣으면 4인용 침대로 변한다. TV, 냉장고, 전자레인지, VTR DVD플레이어도 있고 조리시설과 그릇들도 갖춰져 있다. 샤워실과 화장실은 기본, 바닥은 온돌이며 에어컨 설치돼있다.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선사로
문의 : (031)833-0030 www.hantan.co.kr
카라반 비용 : 4인기준 평일 4만원, 주말 6만원, 성수기 8만원

엠(M)파크 오토캠핑 카라반
앞의 3곳이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오토캠핑장이라면 엠파크 카라반은 사설 카라반 제작업체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카라반 캠핑시설이다. 비용은 시에서 운영하는 것보다 비싸 평균 10만원이 넘지만 그만큼 럭셔리하고 깨끗한 시설을 자랑한다. 한국형 카라반인 스마트 카라반과 수입카라반, 방갈로 등을 갖추고 있으며 모든카라반의 시설은 화장실, 샤워실, 취사도구, 세면도구, 침구류 등이 구비돼 있고 카라반마다 야외테이블과 그릴이 비치돼 있다. 인기가 높은 곳은 엠파크 가평인데 가평의 경우 카라반 앞쪽으로 냇가가 흐르고 있어 맑은 공기와 시원한 물소리를 들으며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낚시터는 손맛터(잡는재미를 위해 잡았다 놓아줌)로 운영되며 향어,잉어, 붕어 등의 어종과 호수안 작은 섬은 가평점의 특징이다. 가평점 외에도 서산 벌천포해수욕장 내 서산점, MTB, 서바이벌,경비행기 등 다양한 레포츠가 가능한 태안점도 운영 중이다.
문의 : (02)718-4266 www.mparkcamping.com
카라반 비용 : 4인기준 평일 10만원, 주말 14만원 성수기 18만~20만원

홀리데이파크
국내 최초로 캠핑카라반 파크를 조성,수입차에 의존했던 카라반을 설계 · 생산까지 하는 홀리데이파크는 파주, 서산, 가평, 청평, 의정부, 안면도, 제부도 등 전국 10곳에서 캠핑카라반 파크를 운영 중이다. 그 중 제부도 홀리데이파크는 2011년형 뉴카라반 10대가 설치돼 있다. 해안과 마주해 있어 갯벌체험을 즐길 수 있고 해안 위로 펼쳐진 산책코스와 바다낚시 등을 즐길 수 있다. 또 요트 등을 즐길 수 있는 화성 전곡항, 승마 등을 즐길 수 있는 관광시설이 가까이 있다. 서울과 가까운 거리가 무엇보다 매력적이다
문의 : (02)555-3222 www.holidaypark.kr
카라반 비용 : 4인기준 평일 9만~12만원, 주말 12만~15만원, 성수기 16만~19만원.

최원영 기자 uni3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