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우주성 기자] ‘미니 재건축’으로 불리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게 될까. 최근 강남권 등 개발 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악화된 정비사업의 여건을 개선할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시장의 주목도도 높아지고 있다. 인센티브와 규제 완화 등 각종 정부 정책 역시 가로주택정비사업의 매력을 높이는 요인이다.

서울 미니 재건축 ‘47%’, 강남4구에 집중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노후·불량건축물이 밀집한 가로(도로)구역의 노후주택을 정비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도시계획도로 또는 폭 6m 이상의 도로로 둘러싸인 1만㎡ 미만의 가로구역이 사업대상이다. 소규모 개발로 종전의 가로 형태를 유지하면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정부나 지자체의 선호도도 높다.

사진=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실제 정부는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해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면제하고 있다. 요건 충족 시 사업면적도 2만㎡까지 확대되고 가구 수도 최대 500가구까지 늘게 된다. 정비계획과 추진위원회 설립 절차 등이 생략돼 3~4년이면 사업 완료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최근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장의 증가세도 두드러지고 있다. 서울시와 서울도시계획포털 등에 따르면 8월 기준 서울에서 진행되는 가로주택정비사업 지역은 총 63곳이다. 자치구별로는 강동구가 11곳으로 가장 많고, 다음이 송파구로 8곳에서 사업이 진행 중이다. 서초구와 양천구가 6곳, 강남구가 5곳 등이다. 비율로 보면 전체 63곳 중 강남4구가 30곳으로 전체의 47%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해당 지역들은 자체 상승여력이 높은데다 삼성동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와 송파구 잠실 일대 마이스(MICE) 투자사업 등의 호재로 개발 수요가 여전히 높은 지역이라는 것이 현지 업자들의 설명이다.

▲ 강남3구에서 진행 중인 가로주택정비사업 목록. 출처=서울시

송파구청에 따르면 현재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진행 중인 8곳 중 6곳은 2019년 이후 사업에 들어간 지역이다. 특히 최근 건축심의를 받은 사업장일수록 건축 계획상의 공급 주택 수가 더 늘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사업장 일대 업자들에 의하면 사업지와 인근 지역 빌라의 호가가 상승하면서 개발 기대감도 한껏 커지는 상황이다.

빌라 88세대를 아파트 3개동 102세대로 짓는 송파동 101번지 가로주택정비사업 역시 올해 6월 건축심의를 마치고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들어갔다. 인근의 중개업소 관계자는 “내년 2월에 이주할 정도로 사업 자체는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 매물도 나오지를 않고, 나와도 지분 (구)11평 규모가 7억원 정도에 나와있다. 멸실하고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라 웃돈이 4억원 정도 붙어있는 상황이다. 매물을 찾는 사람도 여전히 있다”라고 말했다.

올해 6월 시공사를 선정하고 7월 사업시행인가까지 얻은 방이동 삼익빌라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도 상승하는 분위기다. 삼익빌라 인근 중개업자는 “지분 (구)18평의 경우 인근 일반 빌라는 3억5000만원~3억8000만원 선이지만,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진행하는 빌라는 4억 중반선이다. 방이동은 9호선 역세권이라 개발 이후 사업성도 좋아 사업 진도도 괜찮은 편이다”라고 설명했다.

7월 시공사 선정에 들어간 같은 동의 금호빌라 역시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호가가 다소 올랐다. 인근 업자에 의하면 (구)16평의 경우 지난해 11월보다 1억5000여만원 정도 더 상승 한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건설사들 역시 미니 재건축 수주 각축전에 대비하고 있다. 법령상 가로주택정비사업 규모가 더욱 커지면서 사업성이 개선되자, 수주에 나서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건설 역시 4월 장위동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했고, GS건설이나 대우건설 등 역시 자회사를 통한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 준비에 나서고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송파구 등 강남권의 미니 재건축 증가 이유로 “준공이나 사업 착수 사례가 있으면 비슷한 여건의 인근 지역도 자극을 받아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실제 서울에서 가장 가로주택정비사업이 많이 진행되는 강동구 역시, 일부 사업장의 이른 준공 등으로 지역 내 관심이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현실적으로 서울 내 재개발 진행이 쉽지 않다고 판단한 사업장들이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일종의 대안으로 여기고 있다는 점도 한 이유로 거론된다. 권 팀장은 “재개발 여건이 쉽지 않다는 현실적인 판단으로 가로정비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다수다. 특히 다양한 건물이 엉켜 있어 지분 문제가 복합한 지역의 경우 재개발이나 지역주택조합 진행도 쉽지 않다. 서울시도 해당 사업들에 대해서는 깐깐한 기준을 적용하지만, 가로정비사업의 경우 인센티브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방향을 선회하는 케이스가 나오고 있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