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안내 문자가 종일 날라온다. 지난 8월 25일 하룻새 23건이다. 태풍 관련 3건 말고는 20건이 코로나 관련이다. 발신처는 거주지역도 아니다. 서울 중구청 등 7개 지자체와 하남·구리·성남시청발 문자다. 안전 안내 문자의 급증은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이 본격화됐음을 알린다.

하지만 첫 유행 때보다 불안감이 훨씬 크다. 당시에는 지역적 제한성이라도 있었다. 주로 대구를 중심으로 번졌다. 타 지역에서는 산발적이었다. 반면 8월부터는 서울과 수도권 곳곳에서 속출하고 있다. 지방으로도 퍼져 있다. ‘깜깜이 환자’가 30%나 된다.

집단 감염은 교회와 방판업소를 넘어 목욕탕, 식당, 미용실 등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5가구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구로구 한 아파트에선 감염경로가 화장실 환기구냐 승강기냐를 두고 지자체와 질본이 한창 논쟁중이다. 청와대와 국회, 정부청사, 언론사에서도 확진자가 나왔다. 마치 공포영화처럼 코로나가 점점 앞으로 다가오는 압박감마저 느껴진다. “이제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코로나19 환자가 될 수 있다”는 질본의 경고가 절실하게 다가온다.

지금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상향을 피하기 힘들어 보인다. 물론 3단계의 조건 가운데 ‘한 주에 두 번 이상 확진자가 배로 증가해야 한다’는 이른바 ‘더블링’ 조건은 충족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소 잃고 외양간 고쳐선 안된다는 선제적 대응론이 힘을 얻는다.

3단계가 실시되면 일상 생활이 사실상 멈추게 된다. 10인 이상 사적인 모임까지 금지되고, 필수적인 공공·기업 활동만 허용된다. 모든 공공시설은 운영 중단이다. 클럽·PC방 등 고위험시설과 중위험 시설도 문 닫아야 한다. 음식점이나 필수 산업시설 등은 영업 가능하지만 오후 9시 이후에는 중단해야 한다. 학교와 유치원은 휴교에 들어가거나 원격수업으로 전환해야 한다. 모든 스포츠 경기와 행사도 중단된다.

3단계 상향을 방역의 관점에서만 결정하라는 전문가들의 주장에도 정부로서는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다. 3단계에선 사회·경제활동이 심대한 타격을 받게 된다. 문 대통령까지 나서 "한국이 OECD 37개국 중 1위"라고 자부하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0.8%)마저 한국은행 스스로 ‘-1.3%’로 낮춰야 하는 상황인지라 쉬운 결정일 리 없다.

3단계 발령이 불가피하다면 지체할 이유가 없다. 모든 정책이 그러하듯 타이밍을 놓쳐선 안된다. 현재의 2단계에서 자발적인 참여만으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게 사실이다. 캠페인과 설득만으로 될 일이 아니다. 

3단계에 들어가기에 앞서 피해가 집중될 서민과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재난지원금은 기본소득이 아니므로 행정비용 부담을 이유로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할 필요는 없다. 취약계층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 재원을 공무원 급여삭감으로 마련하자는 식의 탁상공론을 벌일 때도 아니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망설임이 국민들로부터 3단계가 '봉쇄'로 오해될까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3단계에는 중국 우한시의 조치처럼 이동금지 등 봉쇄 조치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것 말고도 정부는 강력한 조치인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 과잉반응이 나타나지 않도록 국민과 제대로 소통하고 이후 상황을 치밀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목표는 2차 대유행의 조기 종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