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화상회의로 열리는 27일 잭슨홀 연설에서 파월 의장이 '평균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제시할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출처= Bloomberg 캡처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은 코로나19가 경제를 짓누르기 전부터 낮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우려하며 경제가 장기 침체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잠정적으로 부양시키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었다.

제롬 파월 의장은 27일(현지시간) 잭슨홀 연설에서 연준의 정책 틀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연준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해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준은 물가상승률 목표치를 2%대로 잡았지만 금융위기 이후 10년간 물가상승률은 거의 이 목표치를 밑돌았다.

연례 경제정책 토론회인 잭슨홀 미팅에서 연준 의장들은 통화정책 방향 관련 주요한 발표들을 해왔다. 2010년 벤 버냉키 전 의장이 양적완화를 시사한 곳도 잭슨홀 미팅이었다. 따라서 파월 의장의 27일 연설은 오는 9월 통화정책회의의 예고편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연준은 지난 2년간 글로벌 경제에서 고착화된 저금리·저물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통화정책체계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왔다. CNBC는 파월 의장이 '평균 인플레이션 목표치’ (Average Inflation Target, AIT)를 설정하고 현재 목표치인 2%를 중심으로 범위를 설정하는 ‘밴드’를 제공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AIT는 그간 물가상승률 목표치(2%)에 미달했던 기간을 고려해, 일정 기간 이를 넘더라도 전체 평균으로 목표치에 맞추는 걸 뜻한다.

목표치에 이 같은 유연성을 적용하는 것은 물가상승률이 당분간 2%를 넘어도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겠다는 의미로 간주된다. 연준은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해 금리를 제로(0) 수준으로 내린 바 있다.

캐나다 BMO의 존 힐 전략가는 "AIT가 도입되면 이미 제로 수준인 금리가 더 오랜 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준은 코로나19 전에도 물가상승률 2% 초과를 용인하겠다고 했지만 이를 공식화한 적은 없었다. 따라서 이번 파월의 연설은 연준이 2% 목표치를 채택한 2012년의 장기목표를 바꾸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 최대의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의 릭 리더 채권투자책임자(CIO)는 "파월 의장이 그 동안 전통적인 지표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을 간단히 언급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도 파월 의장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좀 더 관대한 접근과 완전 고용 의지를 표명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FT는 연준 인사 대부분이 디스인플레 충격(disinflationary shock)과 싸우고 새로운 금융시장의 고통을 피하는 게 우선순위라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디스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상승하지만 상승률이 점점 감소하는 상황을 뜻한다.

파월 의장은 지난 7월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위기가 디스인플레이션 충격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식료품을 중심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나온 데 대해, 아직 인플레이션 압력을 걱정할 단계는 아니라는 연준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해석됐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보다는 높은 실업률과 경기 침체에 대응하는 것을 더 우선시하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는 것이다.

이번 잭슨홀 미팅의 타이틀은 '향후 10년의 길을 찾다: 통화정책에 대한 영향'이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제로 금리를 유지하고 중앙은행이 물가 목표에 맞추기 위한 보다 공격적인 역할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정부에서 경제자문위원회 의장을 맡았던 제이슨 퍼먼 하버드대 교수는 "5년 후에 금리가 현재와 같은 제로 수준이라고 해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면서 당분간 금리 변동이 없을 것으로 봤다.

또 완전고용을 달성하기 위한 연준의 접근 방식 변화도 나올 수 있다. 과거에는 실업률이 자연실업률을 밑돌면 물가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로 이를 기피해 왔지만 지금은 물가가 상승하더라도 노동시장을 억제하는 결정은 내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파월 의장의 연설 다음날인 28일에는 앤드루 베일리 영국중앙은행(BOE) 총재와 필립 레인 유럽중앙은행(ECB)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이 자체 통화정책 검토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