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정부는 연이은 부동산 대책을 통해 아파트가 투자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의지를 강력히 보여줬다.

특히 7.10 부동산 대책으로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실효세율을 최대 6%까지 상향하고, 등록 임대사업자에게 주어지던 세제 혜택을 폐지하거나 축소하는 방안을 담았다. 여기에 '임대차 3법'까지 시행되면서 아파트를 통해 투자 이익을 얻는 것은 더욱 어려워졌다.

이에 반해 수익형 부동산 규제는 비교적 가볍다. LTV(주택담보대출 비율) 규제가 없으며,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종부세 중과에서도 자유롭다. 특히 분양권 전매를 소유권 이전등기시까지 제한하는 전매제한에도 해당되지 않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분양한 상업시설과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 부동산은 투자자들이 몰리며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5월 서울시 동대문구 전농동 일원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청량리 더퍼스트'의 단지 내 상업시설은 반나절 만에 완판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이 미주상가B동 개발을 통해 공급한 '힐스테이트 청량리역' 단지 내 상가 '힐스 에비뉴 청량리역' 역시 단기간에 모두 계약을 완료했다.

오피스텔도 다르지 않다. 지난 6월 경기도 의정부에서 선보인 '힐스테이트 의정부역'은 60실 모집에 8702명이 몰려 평균 145.0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데 이어, 계약 당일에 100% 완판됐다.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도 흥행 랠리에 뛰어들었다.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에 들어서는 '안양 아이에스비즈타워 센트럴'은 현재 계약률이 9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지는 안양시 최대 규모인 연면적 21만6285㎡의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라는 점에서 분양 장기화가 예상됐으나, 지난 2·20 대책으로 안양시 만안구가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되면서 분양 열기가 뜨거워진 것이다.

한국은행은 올해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수준인 연 0.5%까지 낮추면서, 하반기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건설은 이달,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에서 상업시설 '어반그로브 고덕'을 분양한다. 고덕국제화계획지구 Ebc-1블록에 들어서는 49층 주상복합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에 조성되는 상업시설로,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60,521㎡, 585실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기존 고덕신도시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테마형 빌리지몰 콘셉트가 적용돼 가든형 광장과 8m 높이의 이색적인 조형물, 4가지 콘셉트의 스트리트 등이 결합된 복합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인근에 세계 최대 규모의 삼성반도체 평택 캠퍼스가 위치하며, 입주를 완료하거나 예정된 공동주택 9400여 세대까지 갖추고 있어 배후 수요가 탄탄하다.

우미건설은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지식산업센터 '동탄 우미 뉴브'를 9월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21층, 연면적 약 4만9881㎡ 규모로 지어진다. SRT 동탄역 인근에 위치해 강남 접근성이 좋고, GTX-A노선(동탄역~삼성역)과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2022년 착공 예정)도 예정돼 있다. 다양한 특화 설계도 도입된다. 제조업을 위해 지상 6층까지 차량 이동이 가능한 드라이브인 시스템과 차량이 사무실 앞까지 진입 가능한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시스템을 도입한다.

인천 송도에서는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고 한국자산신탁이 시행(고려자산개발 위탁)하는 ‘힐스테이트 송도 스테이에디션’이 이달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44층, 전용면적 77~191㎡, 총 608실 규모로 조성되는 생활숙박시설이다. 단지는 뉴욕 서비스 레지던스를 모티브로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된 신개념 라이프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 국제업무지구역 역세권 단지로 코스트코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등 대형 쇼핑몰도 가깝다.

금성백조는 서울시 구로구 오류동에서 '구로 예미지 어반코어'를 9월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20층, 1개 동, 전용면적 19~23㎡, 총 490실 규모로 조성된다. 이 단지는 금성백조가 서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오피스텔이다. 지하철1호선 오류동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킴스클럽(구로점), 롯데마트(구로점), 구로성심병원, 고척돔구장, 고척아이파크몰(2022년 예정), 코스트코(2022년 예정) 등 생활편의시설도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