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증권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핫&뉴 KB증권, ‘얼굴인증 비대면계좌 개설 서비스’ 출시

KB증권은 19일 얼굴 인증을 통한 비대면 계좌 개설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고객은 KB증권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마블(M-able)에서 얼굴을 셀프 촬영한 뒤, 해당 사진이 신분증 상 사진과 일치할 경우 계좌 개설을 위한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인증 과정에선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게 방지하는 기술이 도입됐다. KB증권은 촬영된 이미지의 원본을 저장하지 않고, 수치화된 특정 정보만을 암호화해 저장하는 기술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인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도 적용됐다. KB증권은 신분증 사진 속 과거 모습과 현재 모습 간 차이가 있는 점을 고려, 단순 이미지 일치 여부가 아니라 외모가 변해도 유지되는 특정 정보들을 비교하는 고도화 알고리즘을 탑재했다고 강조했다.

하우성 마블 랜드 트라이브장은 “이번 서비스 오픈으로 본인을 인증하기 위해 금융사 업무시간에 맞춰 영상통화를 해야했던 고객들과, 영상통화에 익숙하지 않았던 고령 고객들의 비대면계좌 개설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 등 새롭게 도래하는 사설 인증 시대에 대비하고 고객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얼굴 인증 서비스를 확장하고 새로운 인증체계 구축 등을 검토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메이크잇, 나만을 위한 자산관리플랫폼 '올라프(ALAP)' 출시

금융 미디어 큐레이션 기업 메이크잇은 금융교육 기반 새로운 자산관리 플랫폼 '올라프(ALAP: All Life Asset Platform)'를 오는 9월 출시한다고 밝혔다. ‘올라프’는 매매시스템뿐 아니라 금융교육 기능까지 갖춘 새로운 개념의 컨버전스 서비스 플랫폼이다. 투기적 매매, 묻지마 투자 등으로 손실을 입는 것을 막기 위해 론칭하는 차세대 플랫폼이다.메이크잇에 따르면, 올라프는 4개의 특허를 받은 전략배분 알고리즘을 국내외 증권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트레이딩 시스템(ATS Automatic Trade System)에 적용해 개발했다. 박수인 대표는 "1세대 홈트레이딩시스템(HTS)과 2세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넘어서는 3세대서비스"라고 덧붙였다. 

 

◆페퍼저축은행,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시스템’ 도입

페퍼저축은행은 19일 영업점 방문 없이 주택담보대출의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비대면 주택담보대출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페퍼저축은행은 홈페이지와 페퍼루앱에 각종 증빙서류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스크래핑 서비스와 인터넷 등기소를 연동한 △전자등기 프로세스를 새롭게 추가했다.페퍼저축은행 주택담보대출 이용 고객은 영업점 방문 없이 보다 간편하게 대출 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페퍼저축은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택담보대출 시스템 개편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기존 주택담보대출 과정의 경우 담보물조사나 근저당권 설정 등의 문제로 대출 실행까지 전 과정을 영업점 방문없이 진행하기엔 제약이 있었다.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대출신청, 서류제출, 전자등기까지 복잡한 주택담보대출의 과정을 페퍼저축은행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