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질문]

“최근 몇 개월 동안 특정 매체에서 저희 회사 오너관련 부정 기사를 연이어 쓰고 있습니다. 사업관련 한 내용과 엮어서 좀 민감한 부분을 건드리는 거죠. 위에서는 그냥 무시하고 무대응 하라 하시는데, 실무자들은 좀 두렵습니다. 이런 경우 무시와 무대응이 상책일까요?”

[컨설턴트의 답변]

이와 같은 질문이나 조언 요청을 받으면 매번 난감합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대응 판단 기준은 VIP의 의지 아닐까 합니다. 실무자들이 적극 대응하고 싶거나 반대로 무시하고 싶어도 VIP의 의중에 따라 결국 최종 대응방식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정치적 의사결정 기준에서 한발자국 떨어져서 실무적 대응 판단 기준만 몇 가지 정리해 봅니다. 상황에서 가장 먼저 보아야 할 것은 해당 매체가 얼마나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기사가 얼마나 확산 가능성을 내포한 내용으로 꾸며져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 대응 방식이 결정되는 것이 실무 차원의 기준입니다.

또한 해당 기사를 계속하여 쓰고 있는 기자와 데스크의 의중도 중요한 대응 기준이 됩니다. 말씀하신 수준의 상황이라면 대부분의 경우 해당 기자나 데스크에게는 특정한 의도가 있을 것입니다. 여러 회사 중 특정 회사에 대해서만 연이어 다수의 부정 기사를 싣는다는 것은 일반적 상황은 분명 아닙니다. 그들의 의중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대응 방식의 결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 다음 대응 기준은 해당 기사가 현 상황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모니터링을 통해 해당 기사들이 얼마나 공유되고, 독자의 관심을 끌고 있는지도 확인 대상입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갑자기 지난 기사의 공유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요즘같이 다매체 시대에 특정 기사가 광범위하게 공유되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만약을 대비하고 대응 기준을 설정해 놓을 필요는 있습니다.

앞으로 회사 사업 방향이나 전략에 미칠 영향을 미리 예측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해당 기사가 그냥 푸념식의 부정성을 나타낼 수도 있지만, 반대로 향후 사업 전개와 회사의 지속가능성에 일정 부분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프레임을 가진다면 회사는 달리 생각해야 합니다. 기사 몇개로 인해 회사에 향후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면 그런 상황은 필히 관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각종 규제나 수사기관, 국회, 노조, 투자자, 시민단체 등의 상황 개입을 유도하는 기사 내용이라면 상당히 주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 그런 기사에 대응하지 않는다면 상황이 매우 복잡해지고 장기화될 것입니다. 관리 비용은 나날이 커질 것입니다.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회사의 것입니다.

어떤 기사가 나와도, 기자와 데스크가 어떤 악의를 가지고 기사를 만들어도, 어떤 비판이나 지적이 있어도 무시와 무대응이 상책이라는 원칙은 없습니다. 그런 원칙이 진짜 효과적이라면 왜 지구상의 그 수많은 기업과 정부 그리고 단체들이 홍보인력들을 그렇게 많이 보유하며 열심히 이슈관리를 하겠습니까? 무조건적 무시와 무대응은 반대로 임직원들의 배임이나 직무유기로 해석될 여지가 더 큽니다. 감정을 접고 합리적으로 계산기를 두들기면서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