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우주성 기자] 경매 투자자들이 유튜브를 통해 경매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입찰 전 궁금점과 실제 해결 사례를 무료로 확인하게 될 전망이다.

▲ 출처=지지옥션

법원경매 전문기업인 지지옥션은 자사의 유튜브 채널인 ‘지지옥션TV’를 통해 회원들의 경매 상담사례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본격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지지옥션 법무팀은 유료회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상담 중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사례를 골라 매주 1편씩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에는 부정기적으로 2~3개월에 1편씩 업로드를 했지만 구독자들의 요구로 확대편성 했다는 것이 지지옥션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지옥션은 대부분의 유튜브 이용자들이 경매를 어려워한다는 점을 감안, 실제로 상담하는 것처럼 시청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딱딱한 강의 틀을 탈피해 PD가 독자를 대신해 질문을 던지면, 실제 상담업무를 하는 법무팀 담당자가 상세하게 답변해 주는 형식으로 구성된다.

10분 정도의 시간 동안 경매 초보자들이 궁금해할 것으로 생각되는 질문 다수를 준비해 해당 주제에 대한 궁금증을 자연스레 해결할 수 있다. 동영상에 대한 질문 역시 댓글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지지옥션에 따르면 매년 회원들이 전화,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상담을 의뢰하는 건수는 3000~4000건에 달한다. 상담과 별개로 2011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유치권 등 특수권리 15종에 대한 분석 누적건수도 16만건이다. 지지옥션 관계자는 "언택트 시대를 맞아 향후 방대한 상담 데이터에 기반한 정보를 적극 공개해 누구나 쉽고 편하게 경매를 접하고, 저변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